새 총리에 안대희 내정… 남재준·김장수 사표(종합)

입력 2014-05-22 15:59   수정 2014-05-22 17:40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새 총리에 안대희 전 대법관(59·사진)을 내정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은 대국민담화를 통해 밝힌 대로 세월호 사고를 통해 드러난 우리 사회의 잘못된 관행과 공직사회의 적폐를 척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국가개조를 추진하기 위해 오늘 새 국무총리를 내정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민 대변인은 “안 내정자는 대법관과 서울고검장, 대검 중수부장을 역임하면서 불법 대선자금과 대통령 측근 비리에 대한 성역 없는 수사 등을 통해 소신을 보여줬다” 며 “앞으로 공직사회와 정부조직을 개혁하고 ‘비정상의 정상화’를 강력히 추진해 국가개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분”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앞으로 내각 개편은 신임 총리의 제청을 받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2기 내각의 책임자로 안 전 대법관을 선택한 것은 소신과 청렴함을 갖춘 ‘강골 검사’란 평가를 받는 그를 전면에 내세워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다만 안 후보자가 경남 함안 출신으로 지역적으로 PK(부산·경남) 출신이란 점, 정 총리에 이어 또 다시 법조인 출신이란 점 등에서 편향 논란이 제기될 가능성이 있다.

안 후보자는 지난 2012년 대선에서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을 맡았으나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영입에 반대해 당시 박 대통령과 마찰을 빚고 정치 일선을 사실상 떠난 바 있다. 이후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 외에는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으며 정치권과 거리를 둬 왔다.

그는 서울대 법대 재학중 사법시험에 합격해 만 25살로 당시 최연소 검사로 임용된 이력의 소유자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는 사시 17회 동기. 2003년 대검 중수부장 때 나라종금 사건과 관련해 안희정 현 충남지사 등 노 전 대통령 측근들을 구속, 노 전 대통령과는 묘한 인연을 맺고 있다.

특수통 검사 출신으로 2003∼2004년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의 이른바 ‘차떼기 대선자금’ 수사를 진두지휘해 국민검사로 유명세를 얻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남재준 국가정보원장과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의 사표도 전격 수리했으며 후임 인사는 조만간 발표된 것이라고 민 대변인은 밝혔다.

사실상 경질 성격이 짙다. 남 원장은 국정원 대선개입 논란과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무단 공개,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조작 사건 등으로 문책론이 제기됐다. 김 실장의 경우 세월호 참사 이후 “청와대는 재난 컨트롤타워가 아니다”라는 책임회피성 발언으로 민심을 악화시키고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큰 부담을 줬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따라 외교안보라인의 개편도 불가피해졌다. 반면 김기춘 비서실장은 유임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사의를 표명한 정 총리는 현세월호 사고 수습 진행을 비롯해 국정 공백도 없도록 하기 위해 신임 총리가 임명될 때까지 직무를 계속 수행할 것이라고 민 대변인은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