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인터뷰] 이주영 장관 "가족들 '멱살잡이' 분노 너무 당연…수습 끝나면 바로 사표 낼 것"

입력 2014-06-08 21:13   수정 2014-06-09 11:22

팽목항 55일째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

사고 초기 참담한 광경에 큰 충격…주무장관으로 책임 통감
청해진해운 들어본 적 없어…'평형수 강국' 한국서 어쩌다
자발적으로 팽목항 찾은 민간 잠수사들이 진정한 애국자

대담=조일훈 경제부장



[ 정리=김재후 기자 ]
지난 2일 오후 7시. 백동저수지에서 팽목항에 이르는 5㎞의 길은 을씨년스러웠다. 세찬 바람에 길가 가로수들이 성난 파도처럼 넘실댔다. 강풍으로 제주도발 항공기가 결항 사태를 빚은 그날이었다. 나뭇가지에 달린 노란 리본들은 눈에 띄게 탈색된 모습이었다. 팽목항에도 빛바랜 과자봉지들이 나뒹굴었다. 실종된 아이와 가족들에 대한 그리움을 담은 유품들이 코끝을 찡하게 했다.

세월호 침몰 48일째였던 그날 밤, 진도군청에 있는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사진)을 찾아갔다. 예고 없는 방문이었다. 장관 임명장을 받은 지 불과 40여일 만에 대참사가 발생한 이후 진도 현장을 한 번도 떠나지 않은 그다. 낡은 점퍼 차림의 이 장관은 초췌한 얼굴이었다. 머리칼은 국회의원 시절과 달리 이마 앞으로 드리워져 있었고 함부로 자라난 수염은 덥수룩했다. 구두엔 모래와 시멘트 조각이 덕지덕지 붙어 있었다. 그는 사진 찍는 것을 극구 사양했다. 인터뷰 기사도 곤란하다고 했다. 그래도 대화는 오랫동안 이어졌다. 이 장관은 팽목항에서 자신이 보고 느낀 것을 담담하게 얘기했다.

▷잠은 어떻게 자나.

“적당히 (진도군청에 마련된 상황실) 간이침대에서 잔다. 밥도 나가서 안 사 먹는다. 계속 배달시켜서 먹고 있다. 오늘 저녁엔 도시락을 시켜 먹었다.”

▷서울과 마산(지역구)에 한 번도 안 갔는지.

“한 번도 안 갔다.”

▷부인은 안 다녀갔나.

“한 번은 옷가지를 가지고 (진도에) 왔는데, 아이고 내가 만날 수가 있나…. 수행원을 보내서 옷만 받았다.”

▷진도체육관과 팽목항이 좀 쓸쓸하던데.

“사람이 많이 줄어서 그런 거다. 사고 초기 1000명이 넘었던 실종자 가족들과 자원봉사자들에 비하면 지금은….”

▷마음고생이 심했겠다.

“실종자를 빨리 찾아내야 하는데 그게 잘 안 된다. 16명에서 딱 멈췄다. 너무 답답하다.”(이 장관을 만난 6월2일 상황으로 8일 현재 실종자 숫자는 13명으로 줄었다.)

▷하루 일정이 어떻게 되나.

“매일 한 번씩 진도군청, 실내체육관, 팽목항을 돈다. 군청에서는 상황회의, 팽목항과 실내체육관에선 가족들에게 브리핑한다.”

▷주무장관으로서 세월호 사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한마디로 충격적이었다. 이런 일이 발생할 줄은 상상도 하지 못했다. 너무 참담하고 죄송하다.”

▷사고 초기 가족들이 이 장관을 포함해 정부 관계자들에게 상당한 원망과 불신을 표시했는데.

“당연한 것 아닌가. 누구라도 그랬을 것이다. 난데없이 당한 가족들의 분노가 워낙 컸다.”

▷욕설을 듣고 멱살이 잡혀 옷 단추도 뜯어졌다는데.

“피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건 다 내가 감수해야 하는 거다…. 그렇게 마음을 먹었다.”

▷그것 때문에 팽목항을 하루도 비우지 않은 것인가.

“어쩔 수 없다. 피하려고 하면 가족들의 분노가 갈 데가 없다. 욕하면 욕하는 대로 멱살 잡히면 잡히는 대로…. 무엇보다 내가 사고 수습을 지휘해야 하지 않겠는가.”

▷변화가 있나.

“처음보다는 나아졌다. 가족들이 ‘저 양반은 욕하고 쏘아대도 도망가려고 하는 사람이 아니다’는 걸 아시는 것 같다. 어떤 분은 우리 애 찾을 때까지 끝까지 있어 달라고도 한다.”

▷해양경찰청 해체 소식을 진도에서 들으셨겠다.

“그렇다. (발표 전까진) 몰랐다. 나도 충격이었는데 해경 사람들에겐 더 충격적이었을 것이다.”

▷해경은 해수부 산하로 돼 있는데.

“외청이다. 안전행정부의 외청으로 경찰청이 있는 것과 비슷하다. 독자적이다. 인사에도 거의 개입하지 않는다. 그동안 장관들이 신경을 제대로 못쓴 게 사실이다.”

▷진도엔 언제까지 있을 계획인가.

“수색 작업이 마무리될 때까지.”

▷마무리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나.

“일단 (세월호에 있는 집기들을) 다 들어내고 제대로 한 번 둘러봐야 한다. 장애물을 치우면 그동안 안 보이던 사람들이 나올 수가 있다.”

▷수색 상황은 어떤가.

“4층 선미에 4m 높이의 화물이 쌓여 있다고 한다. 그 짐 속에 실종자가 있을 수도 있다. 지금은 잠수사들이 손으로 다 더듬어 찾고 있는데 한계가 있다.”

▷절단작업을 하는 이유인가.

“그렇다. 하지만 쉽지는 않다. 바로 며칠 전에 절단 작업 중 민간 잠수사 한 분이 희생됐다. 너무 위험한 작업이다.”(이 장관과의 만남 이후 절단 작업은 성공했고 화물 짐을 치우는 작업도 시작됐다.)

▷인양 작업은 어떻게 진행될 것으로 보나.

“아직은 논하기 어렵다. 1년은 걸려야 할 것 같다. 전문가들이 그렇게 본다고 보고받았다.”

▷왜 그런가.

“배가 워낙 크다. 게다가 곧 장마와 태풍이 닥친다. 수색이 끝나야 인양문제를 본격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데, 지금은 모든 것이 불확실하다.”

▷해수부 장관으로 임명된 지 40여일 만에 참사가 터졌다. 유병언(청해진해운의 실소유주), 청해진해운이란 이름은 알고 있었나.

“몰랐다.”

▷평형수라는 개념은 알고 있었나.

“해수부 장관 된 뒤에 알았다. 한국의 평형수가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이 상당하다는 보고를 받고 관련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도 정작 평형수가 모자라 배가 침몰했다고 하니 너무 씁쓸하다.”(선박의 안전을 위해 넣는 평형수는 바다의 생태계 교란과 오염 등의 이유로 선박이 머문 곳의 바닷물로 채우지 않고 별도의 비오염수를 사용한다.)

▷(지역구인) 마산 ‘바다’와 진도 ‘바다’가 다른가.

“많이 다르다. 마산은 무역항이고 만(灣)이다. 만은 바다가 잠잠하다. 물살이 세거나 파도가 높지 않다. 하지만 진도는 다르다. 여기 오기 전까진 조류가 세다는 게 무슨 의미인지 잘 몰랐다.”

▷무슨 의미인가.

“진도 앞바다에 나가 보니 물방울들이 바닷물 위에 수없이 생기는데 그 물거품이 움직이는 게 보인다. 대체로 빠르게 움직이는데 어떨 땐 한 곳에 머물러 있기도 한다. 그렇게 멈추는 시간이 정조(停潮)기였다.”

▷해양 안전 업무는 세월호 참사 전엔 중요도가 크지 않았던 것 아닌가.

“꼭 그렇지는 않다. 해수부에 안전을 전담하는 해사안전국을 두고 있다. 바다는 굉장히 위험한 곳이다. 매일 크고 작은 사고가 나는 곳이 바다다. 하지만 이번 세월호 참사로 안전을 중시했다고 주장하기 어렵게 됐다. 면목이 없다.”

▷초기 대응시 대책본부를 두고 혼선이 있었다.

“본래는 큰 재해가 생기면 안전행정부가 총괄한다. 그런데 아무래도 여기(진도)에 가족들이 다 있고, 구조도 이뤄지고, 가족들의 요구사항도 여기서 나오다 보니 차츰 진도가 중심이 됐다.”

▷박근혜 대통령이 전화를 자주 하나.

“글쎄…. 내가 구체적으로 대답할 질문이 아니다. (기자들 짐작대로) 전화하지 않았겠나.”

▷일각에서는 이번 참사 때 해양 안전의 중요성을 절감한 이 장관의 유임을 점치는 분위기도 있다.

“아니다. 사고 수습이 마무리되면 바로 사표를 낼 생각이다. 그게 도리다.”

▷그래도 지금껏 보고 느낀 것을 구현하는 것이 좋지 않겠나.

“지금은 (날 보고)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막상 물러나지 않을 경우 상황이 달라질 것이다. 장관은 책임을 지는 자리다.”

▷해수부 장관 된 것을 후회한 적이 있나.

“노코멘트 하겠다.”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실망과 분노를 어떻게 달래야 하나.

“욕을 먹더라도 획기적인 개혁 조치를 내놔야 한다. 다시는 이런 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장관으로서 어떤 개혁 조치를 구상하고 있나.

“우리나라는 조선 강국인데, 일본에서 선령 20년짜리 선박을 사오는 구조부터 잘못된 것 같다. 우리도 신조(新造)로 여객선을 띄워야 한다. 물론 그렇게 하려면 돈이 필요하다. 알아 보니 일본은 (신조시) 정책자금을 준다고 한다. 배를 새로 짓는 회사에 장기 저리로 돈을 빌려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20년 뒤엔 다른 나라에 중고 선박으로 판다고 한다.”

▷선박 건조에 준공영제를 도입한다는 얘기인가.

“나중에 발표할 종합대책에 포함시킬 것을 지시했다.”

▷민간 잠수사 일당 논란이 있는데 얼마를 주나.

“아직 정하지 못했다. 후불로 하기로만 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말한 것처럼 실종자를 찾으면 인센티브도 주나.

“그럴 일 없다. 팩트가 아니다.”

▷민간 잠수사들의 고충도 클 것 같다.

“이루 말로 못한다. 정말로 애국자들이다. 돈 때문에 팽목항에 오는 잠수사는 거의 없다. 전문가 회의에 참석한 한 잠수사 대표의 얘기에 깊은 감명을 받은 적이 있다. 그는 ‘저는 훗날 제 자식이 아버지가 세월호 가족들을 구조하기 위해 목숨 걸고 뛰어들었다는 점을 기억하게 하고 싶을 뿐 다른 욕심은 없다’고 말했다. 절로 눈시울이 붉어졌다.”

▷그런 잠수사도 많은 비판을 받았다.

“잠수사는 한 번 잠수하고 나면 12시간을 의무적으로 쉬게 돼 있다. 그런데 그런 사정을 잘 몰라주는 것 같다. 한 잠수사는 ‘저는 쉴 때도 TV 안 본다’고 하더라. 일부 방송에서 ‘성의가 없다’ ‘성과가 없다’ 등과 같은 비판을 너무 심하게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뭐라고 했나.

“‘당신이 진정한 애국자’라고 했다.”

(이 장관 측은 한국경제신문과의 만남이 의도치 않게 기사화되는 경우를 크게 부담스러워했다. 장관의 ‘언론 플레이’로 비칠 가능성을 우려한 것. 때문에 한경도 이 문제에 조심스럽게 접근했다. 만난 지 1주일 가깝게 기사화를 미뤄온 이유다. 하지만 이제 이 장관이 팽목항에 머물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 곧 신임 총리 후보자가 발표되면 개각 작업이 시작될 것이기 때문이다. 유임된다 하더라도 언제까지나 그곳에 있을 수는 없는 일이다. 무엇보다 이 기사로 이 장관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독자분들이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 판단이 늦게나마 인터뷰 기사를 싣기로 한 이유다.)

■ 이주영 장관은…
홍준표 지사 권유로 정계 입문…새누리당 내 대표적 '정책통'

판사 출신의 새누리당 4선 의원(경남 창원마산합포)이다. 윤진숙 전 장관 경질 이후 지난 3월7일부터 해양수산부 장관을 맡고 있다.

1984년 청주지법 판사 재직 때 청주지검에서 검사로 근무하던 홍준표 현 경남지사와 인연을 맺은 것이 정계에 입문하는 계기가 됐다. 당시 홍판표라는 이름이었던 홍 검사에게 “당신은 검사인데 왜 ‘판’자를 쓰느냐. 이름을 바꾸라”고 권유해 홍 지사가 지금의 ‘홍준표’로 개명했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1994년 판사직을 그만둔 뒤 부산과 마산에서 변호사 활동을 하던 중 당시 ‘꼬마 민주당’으로 불리던 통합민주당에 동반 입당하자는 홍 지사의 권유를 받아들여 1996년 정계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홍 지사가 당초 약속과 달리 입당원서를 한나라당에 제출하는 바람에 길은 엇갈렸다.

이후 한나라당과 통합민주당이 합당하자 한나라당 소속으로 2000년 16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창원을(乙)에 출마, 당선돼 국회에 입성했다. 17대 총선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역풍에 밀려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대표에게 져 낙선했다.

그 뒤 김태호 경남지사 시절 경남도 정무부지사를 지내다 2006년 경남 마산갑(甲) 재·보선에 출마, 국회로 돌아왔다. 19대 총선에서는 부산·경남·울산 선거구에서 최다 득표율(68.8%)을 기록했다.

당 정책위 의장(2011~2012년)을 지내며 2012년 총선 승리를 이끌었다는 평이다. 2012년 대선 때는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특보단장으로 활동했다. 대선 후엔 새누리당 산하 여의도연구소장을 맡았다. 당내 정책통이자 중도파로 분류된다.

정리=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