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음식점 개업 주의사항은

입력 2014-06-09 07:00  

Small?Biz?성공?자영업?길라잡이

2030 공략…신선한 식재료 중요
경쟁점포 수익 확인 후 창업을



[ 강창동 기자 ] Q.부산 동래구 온천동 인근에서 웰빙 외식점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곽민교(24)라고 합니다. 일찍 군대에 다녀온 뒤 아버지의 권유로 창업 전선에 뛰어들려고 합니다. 매장은 전용면적 115㎡ 크기며 건물 2층에 있습니다. 주변에는 외식점포들이 즐비해 가족은 물론 데이트를 즐기는 남녀 고객이 많은 편입니다. 경쟁점포들이 많아 차별화 전략이 필수적이므로 웰빙 외식점을 창업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외식업을 해본 경험이 없어 두려움만 앞섭니다. 창업할 때 어떤 것에 주의해야 할지 조언 부탁합니다.

A.창업 아이템의 트렌드는 그 시대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을 대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양극화 현상이 깊어지는 시대에 웰빙이 소비자의 성향을 대변하는 화두가 된다는 것은 상징하는 의미가 적지 않습니다. 경기에 관계없이 소비자들의 웰빙에 대한 수요가 그만큼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의뢰인이 선택한 웰빙 외식전문점은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의뢰인이 창업하기로 예정하는 점포 입지는 가족과 젊은 데이트 고객이 많은 상권입니다. 따라서 의뢰인은 가족 고객 및 2030세대 고객층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먼저 의뢰인은 창업을 희망하는 상권과 매장 입지에 따른 유효 고객층의 동선, 표적 고객층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모든 아이템마다 주 고객의 연령과 성별이 차별화되기 때문에 고객의 구매 주기나 서비스 기호도, 구매형태, 소비성향에 따른 목표 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해 충성고객의 회전주기를 검토해야 합니다.

인근 상권에 경쟁이 될 만한 웰빙 외식점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해당 매장의 매출 추이를 분석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만약 해당 상권에 비슷한 아이템이 없다면 점포가 들어서는 상권과 비슷한 상권을 찾아보고 그곳에서 운영되고 있는 웰빙 외식점을 분석, 해당 매장의 월평균 수익률이 투자비 대비 3% 이상 달성되는지 여부를 조사해봐야 합니다. 투자비 대비 월평균 수익률이 3% 이상이면 초우량 점포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예컨대 창업비가 2억원이라면 한 달에 600만원 이상 수익이 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추가적으로 의뢰인은 고객 입장에서 매장을 바라볼 수 있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많은 외식 창업자들이 저지르는 실수는 본인이 좋아하는 메뉴에 집중한다는 점입니다. 외식점의 성공 조건에 창업자 본인의 취향은 제외해야 합니다. 메뉴 구성은 의뢰인이 좋아하는 메뉴를 배제하고 고객의 구매 욕구에 부응하는지를 우선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가격과 소비계층, 소비수준과의 호환성, 주 메뉴와 부 메뉴의 연계성이 적용되었는지를 반드시 검토해야 합니다.

메뉴에 대한 레시피와 매뉴얼이 표준화돼 있어야 하며 메뉴 가격 책정 때도 소비자 만족도를 점검한 뒤 이를 반영한 가격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입니다. 메뉴의 종류도 심사숙고해야 합니다. 많은 창업자들이 메뉴의 종류가 사업성을 판단하는 기준이라고 착각합니다. 의뢰인은 메뉴 종류를 무조건적으로 다양화시킬 생각보다는 원부재료의 회전율을 고려해 메뉴의 종류를 결정해야 합니다. 더욱이 웰빙 외식점은 신선한 식재료가 생명이기 때문에 식재료 수급을 고려해 메뉴 종류를 결정하기 바랍니다.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cdkang@hankyung.com
도움말=강병훈 (사)한국소상공인컨설팅협회 전략기획컨설턴트 windk123@hanmail.net
한경 ·한국소상공인컨설팅협회 공동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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