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희망콜 센터] 배달업 성공 노하우 알고싶습니다

입력 2014-07-14 07:01  

Small Biz 성공 자영업 길라잡이

선식·도시락·학습지 등 다양…짧은 대면시간 친절·속도 중요



[ 강창동 기자 ] Q.서울시 관악구 은천동에 사는 김신영(33)이라고 합니다. 제가 운영하는 점포를 열고 싶지만 창업자금이 부족해 배달 아이템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아직 30대라 직접 배달도 하면서 운영하면 인건비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배달사업에 대한 시장영역이 커지면서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배달 아이템이 많이 나와 있어 어떤 아이템을 선택할지 고민 중입니다. 배달 아이템은 일반적인 점포 사업에 비해 어떤 부분을 중요시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배달시장은 3조원이 넘는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했으며 국내 외식 시장의 40%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주5일 근무제와 포장용기 개발 등으로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배달 아이템은 그동안 중식, 치킨, 피자가 3대 배달 사업으로 인식돼 왔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고 소비자의 기호가 다양화됨에 따라 배달 아이템도 그에 맞춰 성장하고 있습니다. 창업 비용이 적게 들고 창업자의 노력에 따라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은 사업자들이 자신의 사업 영역 속에 배달을 포함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배달 사업의 장점을 짚어보면 점포 규모를 소형화해 임대료나 인건비와 같은 고정지출 비용을 낮출 수 있어 불경기에 강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장 인테리어나 시설 투자에 따른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점포형 창업에 비해 상권이나 입지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으므로 입지가 좋지 않아도 창업자가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한다면 꾸준하게 매출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 골목길, 지하층이나 2층 등으로 다양하게 매장이 들어갈 수 있다는 말입니다.

배달 사업 아이템은 일반적으로 외식업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선식, 유기농식품, 지역택배, 도시락, 학습지 등으로 아이템이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배달 사업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사 업종이 많고, 경쟁이 치열해 성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질입니다. 외식업이라면 맛이 필수적입니다. 배달 사업을 할 때 유념해야 할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입니다. 배달 사업은 고객과의 대면을 전제로 합니다. 따라서 뛰어난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에 대한 접객 요령을 습관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객과 대면하는 짧은 시간에 고객은 여러 가지를 판단합니다. 말 한마디, 몸짓 하나에도 신경을 기울여야 합니다. 둘째는 최대한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바쁜 시간일 경우에는 반드시 고객이 기다릴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도착 시간을 알려줘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30분이 넘어가면 고객의 기다림은 짜증으로 변하기 쉽습니다. 셋째는 청결을 중시하고 깔끔한 복장을 갖춰야 합니다. 청결하지 않을 경우에는 악소문의 근원이 될 수 있고 이는 사업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넷째는 부지런하고 공격적인 마인드로 영업력을 꾸준히 이어가야 합니다. 매달 고정적으로 홍보비를 집행해 공격적인 영업을 펼쳐야 하며 단골에게는 어떤 식으로든 혜택을 줘야 합니다.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도움말=이상헌 서경대 프랜차이즈학과 겸임교수 icanbiz@hanmail.net
한경 ·한국소상공인컨설팅협회 공동기획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