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 'M&A 대출' 첫 부도] 자금회수 비상 걸린 사모펀드…대기업과 '소송전쟁' 돌입

입력 2014-07-25 21:01  

보고펀드 - LG그룹, LG실트론 놓고 맞소송

보고 "그룹 경영진이 상장 중단시켜 손실"
LG "지분 고가매입 강요하며 책임 전가"



[ 좌동욱 기자 ]
LG실트론의 실적 부진 책임을 놓고 최대 주주인 LG와 2대 주주인 보고펀드가 법적 다툼을 벌이게 됐다. 국내 간판 대기업과 사모펀드(PEF)가 투자손실의 책임을 놓고 정면 충돌한 유례없는 사건이다. 기업 실적 부진에 따른 PEF 자금 회수(엑시트) 지연 사례가 잇따르면서 기업과 PEF 간 분쟁은 앞으로도 늘어날 전망이다.

◆실적 부진으로 기업, PEF 분쟁

보고펀드-KTB PE 컨소시엄은 2007년 말 동부그룹으로부터 LG실트론 지분 49%를 사들이며 최대주주(51%)인 LG그룹과 동거를 시작했다. 당시 LG실트론은 순이익이 매년 두 배 이상 증가하던 ‘우량 매물’이었다. 그러나 태양광과 발광다이오드(LED) 기판 사업에 잇따라 실패하면서 실적이 악화되자 양측 사이도 멀어졌다.

상황이 소송으로 확산된 것은 보고펀드 측의 다급한 사정 때문이다. 보고펀드는 지난 4월 말까지 LG실트론 인수에 들어간 차입금 2250억원에 대한 6개월치 이자를 내지 못했고, 채권단으로부터 대출금을 갚으라는 압박을 받았다. 그러자 보고펀드는 LG그룹에 LG실트론 지분을 매입해 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LG그룹은 배임이 될 수 있다며 거절했다.

결국 투자 펀드의 부도를 맞게 된 보고펀드는 25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보고펀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사회 결의로 추진된 LG실트론 기업공개(IPO)가 구본무 LG그룹 회장 지시로 중단돼 투자금 회수 기회를 상실했다”고 주장했다.

LG그룹은 보고펀드에 대해 “LG실트론 주식을 고가로 매입할 것을 강요하고 PEF의 차입금 연장 실패 책임을 LG그룹에 전가했다”며 “배임 강요 및 명예 훼손소송 등을 낼 것”이라고 맞섰다.

◆“IPO 방해” VS “경영 판단”

소송을 둘러싼 쟁점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는 2011년 IPO가 무산된 책임을 LG그룹에 물을 수 있느냐다. 보고펀드는 “2011년 상장예비심사 당시 법률적으로 LG실트론 경영에 관여할 권한이 없는 구 회장과 LG 경영진이 IPO 중단 지시를 내렸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LG그룹 관계자는 “구 회장의 IPO 중단 지시는 사실무근”이라며 “LG실트론 경영진이 당시 불확실한 금융시장 상황으로 IPO를 연기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반박했다. 당시 유럽 재정위기 여파와 미국 국가 신용등급 하락 등으로 4월 2200선에 육박했던 코스피지수가 5개월 만에 1800 밑으로 급락했다.

IPO를 연기할 당시의 상황에 대해서도 양측 주장은 엇갈린다. LG그룹 관계자는 “보고펀드가 상장 연기에 대해 반대의사 표명을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보고펀드는 “상장을 추진해야 한다고 여러 차례 요청했다”고 반박했다. LG실트론의 사파이어 웨이퍼 투자 실패를 놓고도 서로 다른 주장을 하고 있다. 보고펀드는 “LG그룹이 계열사 LG이노텍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투자 손실이 발생했다”고 지적했지만 LG그룹은 “보고펀드도 두 차례 이사회에서 동의한 사안”이라고 맞섰다.

◆기업·PEF 간 분쟁 증가할 듯

업계에서는 유사한 방식의 기업과 PEF 간 경영권 분쟁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내 PEF의 경우 최대주주 지분과 경영권을 인수해 독자경영하는 ‘바이 아웃(buy-out)’ 투자보다는 주요주주로 참여해 기업 성장성에 베팅하는 ‘그로스 캐피털(growth capital)’ 방식 투자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2000년대 후반 이후 대기업이 PEF 투자를 선호하기 시작하면서 실적 부진에 따른 분쟁 소지가 커졌다는 분석이다. 주요 그룹 중 계열사의 2, 3대 주주로 PEF를 두고 있는 곳이 적지 않다. LG실트론 외에도 LIG넥스원, SK인천정유, 포스코에너지, 두산DST 등이 대표적이다.

송홍선 자본시장연구원 펀드연금실장은 “사모펀드가 제대로 팔지 못하는 악성 매물을 받아 줄 수 있는 세컨더리펀드(사모펀드 투자 기업을 되사주는 펀드)를 키우는 등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1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 스탁론] 최저금리 3.5%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