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스마트폰 강세 속 UHD도 3분기 연속 50% 점유율

입력 2014-08-07 07:50  

초고해상도 TV인 울트라(Ultra) HD TV 시장에서도 중국 업체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다. 샤오미·화웨이·레노버 등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전세계 점유율이 17%를 넘어서는 상황에서 혁신 제품군 성장세가 크다.

7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하이센스(海信集團), 스카이워스(創維集團) 콩카, TCL, 창홍(長虹電器), 하이얼(海爾) 등 중국 6대 TV 메이저 업체는 지난해 3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3분기 연속 점유율(매출액 기준) 합계가 50%를 넘었다.

전 세계에서 팔린 UHD TV 2대 중 1대는 '메이드 인 차이나'인 셈이다. 작년 3분기 55.4%에서 4분기 53.5%, 올해 1분기 51.8%로 조금씩 줄고 있지만 시장 장악력은 여전하다.

올해 1분기 점유율 랭킹에서 하이센스(16.0%)와 스카이워스(13.6%)가 2, 3위로 상위권에 포진했고 콩카(7.7%), TCL(7.6%), 창홍(5.8%)이 6∼8위, 하이얼(1.1%)이 10위에 올라 톱 10 중 5곳이 중국 업체였다.

중국 6대 TV 메이저의 UHD TV 시장 점유율은 2012년 3분기만 해도 6.2%에 불과했으나, 그해 4분기부터 하이센스를 중심으로 급격히 매출을 늘려 순식간에 점유율을 30∼40%대로 끌어올렸다.

올해 1분기에는 삼성전자(21.6%)와 LG전자(10.6%)가 점유율 합계 30%를 넘겨 중국 업체들의 공세에 맞섰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인 중국 시장 외에 북미·유럽에서는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북미 UHD TV 시장에서 53.2%의 점유율을 찍었다. 그러나 보급형 시장에서는 중국 업체들의 강세가 여전해 이달 중순에 나올 2분기 UHD TV 시장 점유율 집계에서도 이들 6대 메이저가 50% 이상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소니·도시바·파나소닉 등 일본 업체 점유율이 하락하는 추세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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