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이라크 사태 장기화에 대비하라는 오바마의 발언

입력 2014-08-10 20:31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엊그제 이라크 공습과 관련해 “몇 주일 내에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지 않으며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사태가 장기화될 것임을 시사한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이라크 전쟁 종식을 공약으로 내세워 재집권한 오바마 대통령이기에 발언의 파장이 예사롭게 보이지 않는다. 이라크 정부가 반군 과격파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상황도 미국의 개입 확대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미국의 이라크 공습이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우리의 관심은 이번 사태가 불러올 경제적 파장이다. 특히 오일쇼크가 재연되는 것이 아닌지 걱정이다. 당장은 국제시장에서 두바이유나 브렌트유 가격이 심각하게 동요하지 않아 다행이지만, 언제 유가가 급등할지 모르는 일이다. 물론 오일쇼크가 발생하면 우리 경제엔 치명적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어제 보고서에서 이라크 공습으로 두바이 유가가 30% 오를 경우 하반기 국내 경제성장률을 0.15%포인트까지 끌어내릴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보고서는 이라크전이 현재 국지전에서 주변 국가들의 개입으로 확전될 경우 원유 수급이 불안해져 두바이 유가가 최고 30%까지 상승해 배럴당 평균 14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라크는 중동 4위의 원유 수출국으로, 한국과도 밀접하다. 지난해 한국이 수입한 이라크 원유는 전체 수입량의 9.29%에 달해 수입국가 중 다섯 번째로 많았다. 더구나 이라크는 중동의 석유 수송 루트인 호르무즈해협에 있다. 이 루트가 혼란에 빠진다면 중동에서 원유의 80%를 수입하는 한국에 엄청난 충격을 미칠 수밖에 없다. 2008년 1월 이란의 호르무즈 봉쇄 위협으로 이후 6개월 동안 두바이 유가가 27.8% 올랐던 것을 보면 그 여파가 얼마나 클지 짐작할 수 있다. 예측 불허인 것이 중동이다. 이라크 내전이 자칫 종교문제와 맞물려 중동 지역으로 확대될 수 있는 시나리오까지 고려해야 할 것이다.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여러 시나리오별로 리스크를 사전 점검해 대비하는 수밖에 없다.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