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7만원 '펑펑'…보고서는 달랑 3쪽

입력 2014-08-26 21:06   수정 2014-08-27 05:15

헌재 연구관들 '호화 해외연수' 구설수

美·유럽 등 10일씩 다녀와
연수 보고서엔 일정만 나열



[ 배석준 기자 ] 거액의 세금으로 해외연수를 다녀온 헌법재판소 연구관들이 평균 A4용지 5장 분량에 불과한 형식적인 보고서만 제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이병석(새누리당) 의원실이 헌재에서 제출받은 ‘해외연수 현황’ 자료에 따르면 헌재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10년 이상 연임한 연구관 6명에 대해 평균 10일 안팎의 해외연수를 보냈다.

연구관 1인당 지원된 비용은 평균 1000만원 정도로 하루평균 107만원을 사용한 셈이다. 하지만 이들이 제출한 연수결과 보고서는 평균 5쪽 안팎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수 국가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호주 등으로 비행기 이동시간을 빼면 실제 연수기간은 9일 정도였다. 연구관들은 왕복 항공료로 평균 683만원을 썼다. 비행기 값을 빼고 순수 체류비로 하루에 쓴 돈은 35만원 선이었다.

연구관들의 연수 일정은 해당 국가 법원이나 법과대 방문, 문화 시찰 등으로 채워져 있었다. 연수 후 제출한 보고서는 형식적이었다. 연구관 6명이 제출한 보고서는 큼직한 글씨로 일정만 설명해 놓은 것이 대부분이었다. 한 연구관은 A4용지에 글자 크기 14포인트로 쓰인 3쪽짜리 보고서를 제출했다. 일정표를 제외하고 연수 내용을 서술한 것은 12줄에 불과했다. 다른 연구관도 14포인트 크기 글자로 일정만 나열한 보고서를 내놨다. 소감은 4줄로 ‘평소 궁금했던 곳을 실제로 방문해 매우 유익했다’는 내용이었다.

이 의원은 “헌재가 연구관들의 전문능력을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실시하는 해외연수가 사실상 혈세만 쓰는 외유성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관광과 쇼핑으로 채워진 호화 해외연수라는 비판을 받았던 국민연금공단 직원들의 하루 여비가 47만원이었고, 2012년 과도한 해외연수비 지원이란 비판을 받은 한국은행도 한 직원에게 지출한 하루평균 연수 비용이 27만원이었다.

배석준 기자 eulius@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7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스탁론]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