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10년을 넘어 100년으로’ 백년 브랜드 와바의 혁신 리더, 이효복 대표를 만나다

입력 2014-09-05 10:50   수정 2014-09-05 14:05


[서혜민 기자] 혁신은 변화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변화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 이를 이끄는 리더의 역할이 중요한 법이다.

기자가 만난 인토외식산업의 이효복 대표는 그 역할을 다하고 있는 이 시대의 진정한 모습의 리더였다. 실패에서 성공의 발판을 찾고 변화에 변화를 거듭해 혁신을 창조하며 기업을 성장시키고 있는 것.

시원하고 에너지 넘치는 맥주의 이미지와 많이 닮아 있는 이대표는 자신의 인생을 찬찬히 되짚어 보며 허심탄회하게 그리고 진중하게 인터뷰를 이어갔다. 중간중간 톡 쏘는 청량감이 돋보이는 ‘생맥주 같은’ 대답들은 인터뷰를 더욱 화기애애하게 만들었다.

■인토외식산업의 대표 브랜드, 와바


그가 이끄는 인토외식산업의 대표 브랜드는 바로 전 세계의 모든 맥주를 한 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와바(WABAR)다. 현재 2030세대 뿐만 아니라 4050세대들에게도 와바는 ‘맥주바’하면 생각날 만큼 친숙한 브랜드다.

‘시작은 미미하나 그 끝은 창대하리라‘
이대표의 시작도 그랬다. 그는 90년대 인테리어 사업으로 맥주 시장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총 7가지 업종에 뛰어든 경험이 있었던 이대표는 스스로 실패의 원인을 진단한 후 인테리어 사업과 바(BAR) 사업을 시작한 것.

“처음에 ‘락앤롤’이라는 웨스턴바를 돈암동에서 오픈했어요. 당시 웨스턴바는 바텐더가 불쇼를 하거나 칵테일쇼를 하며 운영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죠. 그래서 바텐더 자체에 매장의 성패가 달려있었어요. 유능한 바텐더를 고용하면 매출이 오르고 그들이 떠나버리면 매출이 급감하는 식이었죠. 수요 공급의 법칙에서 공급이 항상 달리는 업종이었으니 늘 불안했죠”

그 당시 이대표는 봉급날이 가장 두려웠다. 월급을 받으면 다음날부터 나오지 않는 바텐더가 속출했기 때문. 특히나 바텐더는 스승과 제자로 구성된 팀으로 움직이고 업장의 설계도 바텐더 위주로 되어있었기 때문에 그들이 나가면 매장 운영에 큰 타격이 있었다.

“다른 원인도 아니고 ‘사람’ 때문에 매출이 들쑥날쑥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당시 매출 조사를 해봤는데 칵테일 매출은 10% 미만이고 외국 맥주가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겁니다. 그래서 바텐더 없는 바를 제안하게 된 거죠. 칵테일은 아르바이트생들에게 만들게 하고 바텐더 없이 마실 수 있는 외국 맥주의 다양성을 추구했어요. 당시 일반 맥주바는 20여 가지의 맥주를 파는 것에 그쳤지만 저는 오대양 육대주에 있는 80여 가지의 맥주를 모아서 장사를 시작했습니다”

■변화 없인 성공도 없다. 기존의 틀을 깬 이효복 대표


와바를 기획할 당시 유행하던 인테리어 디자인은 절제미와 단순미를 추구하며 동양적 여백의 미를 중요하게 여기는 ‘젠스타일’이었다. 하지만 이대표는 그 당시 트렌드에 반하는 ‘웨스턴 디자인’을 제안했다.

“다들 엄청 반대했죠. 요즘 같은 시대에 올드하고 케케묵은 웨스턴 디자인이 먹히겠느냐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저는 웨스턴 디자인이 오래갈 수 있는 디자인이라고 생각했어요. 유럽의 오래된 건축물을 보면 돌과 목재를 사용한 건축물이 많거든요. 14년이 지난 지금 봤을 때에도 편안하고 질리지 않은 인테리어에요. ‘오래 봐도 질리지 않는 디자인’은 1차 소비자인 가맹점주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포인트이기도 하죠“

이렇듯 질리지 않는 디자인의 와바는 지난 14년 동안 고객과 함께 나이를 먹었다. 처음 광화문에 와바가 오픈했을 당시 주임이나 대리급이었던 고객들은 지금 부장급이 되어 사회를 이끌고 있다. 그리고 그 고객들은 아직도 추억을 더듬어 와바를 찾는다.

기업가와의 인터뷰는 그 기업이 일어서는 동안 있었던 무수한 어려움에 대해 구구절절 듣는 것이 ‘정석’으로 통한다. 하지만 이대표는 어려웠던 이야기보다 와바를 창업하면서 얼마나 많은 것을 얻었고 얼마나 행복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의 말 한 마디 한 마디에는 일에 대한 열정과 사랑이 고스란히 담겨있었다.

“저는 와바를 창업한 이후 인생 그래프가 계속 상승세를 탔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희망에 가득 차 있었어요. 주저앉아 있었으니 일어서기만 하면 되는 시점이었거든요. 그전에 힘들었던 경험이 있었던 탓인지 와바를 창업하고 또 다양한 일에 도전을 하면 할수록 행복하더라구요”

■문화 마케팅으로 최종소비자를 만족시켜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는 고객이 두 종류다. 1차 고객은 예비 가맹점주고 2차 고객은 최종 소비자인 것. 두 부류의 소비자를 만족시키게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대표는 이 과제를 어떻게 풀어나갔을까. 그는 “처음에는 1차 고객인 예비 가맹점주를 위한 마케팅을 활발하게 펼쳤다”고 과거를 회상했다.

“하지만 결국 최종 소비자가 만족하면 가맹점주의 만족도는 저절로 향상된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그래서 최종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게 되었습니다. 그 첫 단추는 바로 ‘새로운 맥주에 대한 것을 일반인들에게 알리는 견인차 구실을 하자’는 것이었죠”

와바의 마케팅 사업 키워드는 ‘문화’다. 분기마다 세계 맥주를 시음하며 맥주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비어 토크’ 행사를 펼치고 나라별로 고객들을 모아 놓고 맥주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맥주에 대한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또한 매달 판매되는 맥주 순위를 매긴 후 공개하고 있다. 이는 신뢰도가 높아 맥주 수입사나 제조사 입장에서 반드시 봐야 하는 지침서로 자리 잡았다.

“맥주와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이 록 페스티벌이죠.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이나 지산 록 페스티벌 등 유명 록 페스티벌이 와바와 함께했어요. 시원하고 젊음을 만끽할 수 있는 페스티벌에 와 있을 때 사람들의 마음도 많이 열려있고 맥주 또한 더 맛있게 느껴지거든요”


다른 맥주집과 비교했을 때 와바는 예비 가맹점주들에 참으로 매력적인 곳이다. 바로 낮과 밤 모두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것.

대부분의 맥주바는 술을 판매하는 곳이기에 낮에는 거의 장사를 하지 않고 밤에만 활발하게 장사를 하는 편이다. 이에 몇몇 호프집들이 점심시간에 맞춰 한식 뷔페를 열지만 까다로운 직장인들의 입맛을 만족하게 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어떻게 하면 술집을 밥집으로 완벽하게 바꿀까 많이 고민했어요. 그래서 발명한 것이 바로 ‘돌아가는 간판과 메뉴판’입니다. 와바는 점심시간에 맞춰 쭈꾸미집으로 변신을 해요. 어쭙잖게 메뉴만 바뀌는 것이 아니라 간판, 조명, 인테리어가 모조리 바뀝니다. 최근 시도해본 방안인데 점심 장사만으로 매출이 월 800만 원 이상을 찍을 정도로 효과가 좋아요. 뿐만 아니라 10시부터 3시까지 주부들이나 경력이 단절된 여성을 고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됐죠”

이러한 일련의 노력 덕분인지 와바는 최근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특허청 산하 한국발명진흥회가 3개월간 소비자 전수조사를 벌여 실시한 지적재산권가치평가에서 당당히 106억의 가치를 지닌 1호 브랜드로 공식인증 되었다. 이대표는 이러한 결과를 두고 자신의 만족보다는 가맹점주나 와바를 오랫동안 사랑해준 소비자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어 기뻤다고 말한다.

“경영할 때 늘 어려운 것이 마케팅이에요. 하지만 답은 하나죠. 고객의 행복과 가맹점의 행복 그리고 우리 직원들의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그런 마케팅을 펼치는 것입니다. 맥주 시장의 리더십은 계속 가져가면서 끊임없이 시도하고 변신하며 내 사람들의 행복을 찾아주려는 제 신념은 늘 같아요”

와바는 최근 ‘리브랜딩’을 시도하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생맥주를 따를 때 방출하는 방출구를 ‘탭핸들’이라고 하는데 기존의 와바를 탭핸들이 15개 이상 있는 탭하우스로 변신시킨 것. 많아 봐야 서너 개 정도의 탭핸들을 가지고 있는 타 맥주 전문점과 극명하게 대비된다. 하지만 이 모든 맥주는 금방 딴 듯 신선하게 고객들에게 공급된다.

“생맥주는 한 번 따면 2~3일 안에 다 소진이 되어야 합니다. 문제는 15가지가 넘는 생맥주를 어떻게 신선하게 유지하느냐는 것이죠.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개발한 것이 ‘온 탭 비어 시스템’이에요. 맥주가 지나가는 라인을 매일 두 번씩 청소하고 맥주 통은 냉장으로 보관하는 거죠. 뿐만 아니라 맥주 통에서 탭까지 오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시간이 지나도 시원하고 맛있는 즉 ‘살아있는’ 맥주를 제공합니다”

■이효복 대표가 논하는 미래의 맥주 시장 그리고 와바


주류 시장 중에서도 특히 세계인들이 사랑하는 맥주 시장은 언제나 치열하다. 그러한 맥주 시장의 마켓리더로서 와바를 이끌어가고 있는 이대표가 보는 맥주 시장의 현재와 미래는 어떨까. 그는 ‘크래프트 비어’ 수제 맥주를 시장의 떠오르는 별로 꼽았다.

“크래프트 비어는 ‘살아있는 맥주’라고 할 수 있어요. 매년 두 자릿수로 성장세를 이어가는 맥주이기도 하구요. 기존의 대형 양조장들이 만든 맥주 시장은 서서히 줄고 있고 미국을 기준으로 하루에 1.2개의 크래프트 비어 공장이 생길 정도로 굉장히 뜨고 있는 추세죠. 현재는 크래프트 비어가 미국 전체 맥주 시장의 8프로를 차지하고 있는데 향후 25%까지 올라갈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이제 우리가 시장 리더십을 가지고 이를 일반인들에게 소개 해야죠”

이대표는 맥주 시장의 미래와 더불어 “우리나라처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를 하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인 곳이 없다”며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미래에 대한 말도 덧붙였다. 그는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를 사기꾼, 다단계라는 수식어로 매도하는 경향이 없잖아 있는 현실에 아쉬움을 표했다.

“프랜차이즈 비즈니스가 얼마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유통의 꽃인지 제 삶으로 한 번 증명해 보이겠습니다. 젊은 친구들도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는 대기업으로 클 수 있는 가장 좋은 산업군이라는 걸 알았으면 해요. 와바 뿐만 아니라 가까운 홍대 거리에만 봐도 프랜차이즈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들이 많잖아요. 프랜차이즈 산업인으로서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에 대한 미래 세대의 인식 전환을 늘 염두에 두고 있죠”


길거리에는 수많은 호프집이 있지만 사람들은 늘 가던 곳만을 찾기 마련이다. 그리고 그 사람들이 방문이 잦아지면 ‘단골집’이 되는 것이다. 지금껏 이어져 온 이대표의 열정은 와바를 수많은 고객들의 ‘단골집’으로 만들었다.

충분히 성공한 기업인의 모집이지만 아직은 배우고 또 이뤄야 할 것이 많다는 이대표는 “내가 꿈을 이루면 나는 다른 누군가의 꿈이 된다는 얘기가 있다”며 “나도 누군가의 꿈이 될 정도로 더 많이 배우고 성장하고 싶다”는 말을 덧붙였다.

사람 위에 군림하며 진두지휘하기보다는 직원들과, 내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며 ‘같이 하는 리더’의 모습을 그대로 실천하고 있는 이효복 대표. 인토(人土)라는 기업의 이름처럼 사람이 중심인 되는 와바의 미래는 더없이 밝다.
(사진제공: w스타뉴스 DB)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한범수, 3일 만에 용인에서 검거 ‘전자발찌 찬 채 성폭행’
남수단 반군, 유엔 화물 헬기 격추…승무원 3명 사망-1명 생존
인육캡슐, 사산한 태아가 자양강장제로 둔갑?…‘치명적인 위험’
다음-카카오 합병 승인, 거대 모바일기업 탄생…네이버 따라잡을까
독도는 한국 땅, 일본 정부가 작성한 지도 공개 ‘빼도 박도 못하는 증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