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라인' 이제 택시-페이 등 생활혁명 시작!

입력 2014-10-09 22:37   수정 2014-10-09 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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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통화-무료 메신저 앱으로 글로벌 5억 6000만 회원을 거느리고 있는 '라인(LINE)'가 생활밀착형으로 유저와 더욱 가까워진다.</p> <p>'라인' 주식회사는 '라인'과 관련해 9일 마이하마 앰피시어터(도쿄도 지바현)에서 사업 전략 발표 행사 '라인 컨퍼런스 도쿄 2014(LINE CONFERENCE TOKYO 2014)'를 개최했다. 행사장에는 전세계에서 몰려든 약 2400여 명의 사업 파트너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루었다.</p> <p>컨퍼런스에서는 글로벌 5억 6000만 가입자 돌파 및 글로벌 월간 활동 이용자(Monthly Active Users) 약 1억 7000만 명 등 라인의 이용 현황 및 실적을 발표했다.</p> <p>또 앞으로의 전략과 관련해 '라이프(LIFE)'를 주제로 라인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울타리를 뛰어넘은 생활밀착형 인프라가 되기 위한 신규 서비스와 파트너십 전략 및 앞으로의 사업 구상에 대해 공유했다.</p> <p># 라이프 플랫폼 영역 (LIFE Platform)
■라인 페이(LINE Pay)
공개 예정: 2014년 연내, 대상 국가: 글로벌(신용카드 연동 한정)

'라인 페이'는 온라인(PC, 스마트폰)-오프라인에 관계 없이 라인 및 라인 관련 서비스는 물론 제휴 매장이나 웹서비스, 앱에서 라인 앱(iPhone-Android)을 통해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결제수단은 신용카드이며, 일본에 한해 편의점 충전 및 제휴 은행(미즈호은행 및 미쓰이스미토모은행) 계좌를 통한 사전 충전(입금)* 기능도 이용 가능하다. 라인의 특징을 살린 기능으로 라인 친구들 여러 명이 함께 상품 및 서비스 구매비용을 나눠 내거나('더치페이' 기능), 상대방 은행 계좌를 몰라도 친구의 라인 페이 계좌로 돈을 보낼 수 있으며('송금' 기능), 또 송금된 돈은 제휴 은행 계좌에서 출금 가능하다('출금' 기능).

보안 면에서는 1) 라인과는 다른 2차 인증 패스워드 2) Apple Touch ID를 통한 지문 인증으로 패스워드 조회(iPhone) 3) PC 사이트 이용 시 스마트폰 인증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 방법들을 통해 안심하고 안전하게 이용 가능한 결제 기능을 구현할 것이라고 밝혔다.</p> <p>라인 페이는 올 겨울 공개될 예정이며 우선 라인 및 제휴 웹서비스-앱에서 결제 기능을 오픈하고 추후에 순차적으로 오프라인 매장 등에서도 이용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충전 기능은 일본 한정 선공개. 일본 외 국가들은 신용카드 결제만 지원된다.</p> <p>제휴 매장 웹-앱으로 결제, 친구 라인 페이 계좌 송금 가능
충전 기능은 일본 한정 선 공개...일본 이외는 신용카드만</p> <p>
▲ 모리카와 아키라 라인 CEO
라인 와우(LINE WOW)
공개 예정: 2014년 가을 소프트 론칭(시부야구 대상), 대상 국가: 일본</p> <p>'라인 와우'는 라인의 첫 온 디맨드 서비스(On-Demand Service,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문형 서비스)로, 한국 배달앱 업계 1위 업체인 '우아한 형제들㈜ (대표이사 사장 김봉진)과 공동 출자해 설립한 '라인 브로스(LINE Bros, 대표 마스다 준)'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p> <p>첫번째 시도로 '오자키(일식)', '아뉴(프랑스 요리)' 등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일본 내 레스토랑들의 한정 프리미엄 런치를 제공하는 음식 배달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우선 배달 지역을 도쿄도 시부야구로 한정한 소프트 론칭을 실시하며 추후에는 대상 메뉴 및 가게, 배달지역 및 시간 등을 순차적으로 확대시켜 미래에는 음식 배달업으로 구축한 배달 네트워크를 인프라 삼아 음식 영역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 배달에 도전할 계획이다.</p> <p>■라인 택시(LINE TAXI)
공개 예정: 2014년 겨울 도쿄 한정 선공개 후 순차적으로 확대, 대상 국가: 일본</p> <p>'라인 택시'는 니혼코쓰(日本交通)주식회사(본사: 도쿄도 기타구, 대표이사 사장: 가와나베 이치로, 이하 니혼코쓰)와 제휴를 맺어 라인 앱 및 '라인 택시' 전용 공식 계정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택시를 부를 수 있는 서비스이다.</p> <p>GPS 및 건물 정보를 입력하면 지정한 장소로 배차가 이루어지며 요금 결제는 '라인 페이'로 가능하다. 올 겨울 공개할 예정인 도쿄 한정 버전 선공개 시점에는 니혼코쓰가 보유한 차량 약 3,300대가 배차 지원되며 이후 확대될 일본 전국 버전 공개 시점에는 니혼코쓰가 '전국 택시 배차' 앱을 통해 제휴 중인 택시업체 123그룹이 보유한 총 약 22.000대가 순차적으로 배차 대상에 포함될 예정이다. 추후에는 전 세계 택시업체들과 제휴를 맺어 이 비즈니스 모델을 세계적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p> <p>니혼코쓰와 제휴 '라인 택시' 전용 계정 택시 불러
올 겨울 3300대 배차...차후 2만 2000대 순차 시행</p> <p>■라인 앳(LINE@) ID-라인 앳 앱
공개 예정: 2014년 연내, 대상 국가: 일본 선공개, 추후 글로벌 공개 예정</p> <p>'라인 앳 ID'는 모든 라인 이용자들이 가질 수 있는 또 하나의 라인 계정이다. 가족들이나 친한 친구, 동료들과의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전제로 한 기존 라인 계정과는 별도로 다양한 이용자들 및 고객들과 널리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새로운 계정을 제공한다. 이 계정은 법인이나 개인 누구든 사전 심사 없이 만들 수 있으며 계정을 여러 개 만들 수도 있다.</p> <p>이용자는 전용 라인 앳 앱(iPhone・Android 지원 예정)에서 라인 앳 계정을 만들면 기존에 라인을 이용하던 방법대로 해당 앱을 통해 손쉽게 친구들에 대한 일괄 메시지 전송, 1:1 대화, 홈-타임라인 글쓰기 등이 가능해진다.</p> <p>현재 같은 이름으로 서비스 중인 비즈니스 계정 '라인 앳'은 요식업, 패션, 미용, 숙박시설 등 오프라인 점포가 있는 법인들만 이용 가능했으나 이번 개편으로 오프라인 점포가 없는 법인이나 개인으로도 대상이 확대되어 더욱 다양한 환경에서 이용하실 수 있게 된다. 새로운 라인 앳 ID는 연내 공개될 예정이다.</p> <p>■라인 맵스(LINE Maps for indoor)
공개 예정: 2014년 연내(Android 한정), 대상 국가: 일본</p> <p>'라인 맵스 포 인도어'는 백화점이나 쇼핑몰 등 상업시설 내부 내비게이션에 특화된 지도 앱이다. 시설 안에 있는 가게나 음식점을 지정하면 현재 위치에서 목적지까지 가장 적합한 경로를 지도로 안내해 준다. 또 영업 시간이나 전화번호 등 매장 정보도 함께 제공해 원하는 가게를 찾거나 알아볼 때도 이용할 수 있다.</p> <p>서비스는 안드로이드 버전으로만 연내 오픈할 예정이다. 오픈 초기에는 시부야 히카리에와 도쿄 미드타운 등 도쿄 근교의 약 40개 시설 실내 지도를 이용할 수 있다. 일본어, 영어, 간체자, 번체자, 한국어 등 5개 언어를 지원해 일본을 방문한 해외 관광객들도 유용하게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p> <p>■라인 비즈니스커넥트 파트너 프로그램 </p> <p>'라인 비즈니스커넥트'는 라인의 메시지 송수신 기능을 기업들에게 API를 통해 제공하고 각 기업들이 자사 CRM 기반으로 라인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 기업이 구축한 기존 데이터베이스 및 자사 시스템과 이용자의 라인 계정을 연동시켜 개별 이용자별로 최적화된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어 스마트폰 시대에 걸맞게 일상생활 속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시킬 수 있다.</p> <p>'라인 비즈니스커넥트 파트너 프로그램'은 '라인 비즈니스커넥트'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을 공식 파트너로 삼아 고객사의 개발 부담 경감 및 구현 가속화를 통해 '라인 비즈니스커넥트' 도입을 촉진하려는 시도이다. 첫 번째 대상으로 9개사를 선정해 라인 측에서도 적극적으로 개발과 영업을 지원할 계획이다.</p> <p>
▲ 이데자와 다케시 COO
#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영역(Entertainment Platform)</p> <p>■라인 게임(LINE GAME)
1) 게임 타이틀 라인업 확충</p> <p>라인의 게임 플랫폼 '라인 게임'은 지금까지 '라인 디즈니 썸썸', '라인 레인저스' 등 캐주얼 게임을 주로 제공해 왔으나 앞으로는 미들코어~코어 게임도 포함한 더욱 다양한 라인업을 마련해 글로벌 플랫폼으로 한층 더 도약하고자 한다.</p> <p>'라인 게임'은 2014년 가을 이후에 다음 타이틀들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라인 알비온전기(시뮬레이션 RPG)
・라인 영웅의 군단(시뮬레이션 RPG)
・라인 트리오(퍼즐 게임)
・라인 팝2(퍼즐 게임) 등</p> <p>캐주얼 게임 중심에서 미들코어-코어 게임 포함 다양 라인업
그리-사이버 에이전트 공동 출자 신설법인 글로벌 유저 제공 </p> <p>2) 그리(Glee) 주식회사 및 주식회사 사이버 에이전트와 합작회사 설립</p> <p>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그리 주식회사 및 주식회사 사이버 에이전트와 각각 공동으로 출자해 신설법인을 만드는 데 기본 합의했다. 신설법인을 통해 두 파트너 기업과 함께 사업을 더욱 가속화시켜 양질의 게임 콘텐츠를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p> <p>3)게임 펀드를 통해 주식회사 트랜스리미트에 출자
일본 게임 콘텐츠 개발사 및 게임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목적으로 설립한 투자 펀드 '라인 게임 글로벌 게이트웨이(LINE GAME Global Gateway)'가 출자할 첫 회사는 주식회사 트랜스리미트(본사: 도쿄도 시부야구, 대표이사 사장: 다카바 히로키)로 결정되었다.</p> <p>미국 및 아시아권 등을 중심으로 세계 150개국 이상에서 이용자들에게 사랑받는 대전형 두뇌 게임 '브레인 워즈(BrainWars)' 등 글로벌 실적을 보유한 트랜스리미트의 개발 역량과 라인이 전 세계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풍부한 이용자 기반을 활용한 새로운 게임 콘텐츠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다.</p> <p>'라인 게임'은 이런 방안들을 통해 외부 콘텐츠 프로바이더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일본발 콘텐츠를 창출해내며 세계 1등 모바일 플랫폼을 목표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p> <p>■라인 뮤직(LINE MUSIC)
공개 예정: 2014년 연내, 대상 국가: 일본</p> <p>'라인 뮤직'은 에이벡스 디지털 주식회사(본사: 도쿄도 시부야구, 대표이사 사장: 마쓰우라 마사토), 주식회사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본사: 도쿄도 지요다구, 대표이사 CEO: 기타가와 나오키) 및 라인 주식회사가 기본 합의서를 체결해 3사가 공동으로 출자하는 신설법인 라인 뮤직 주식회사(가칭)를 통해 제공하게 될 서브스크립션형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라인 뮤직' 서비스의 연내 오픈을 목표로 앞으로 3사가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라인 공식 블로그
공개 예정: 11월 4일, 대상 국가: 일본
'라인 공식 블로그'는 가수나 배우 등 유명인들이 개설할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이다. 가수나 배우들은 '라인 공식 블로그'를 개설해 일반적인 블로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널리 정보를 전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라인 공식 계정, 라인 몰(LINE MALL), 라인 플레이(LINE PLAY) 등 라인의 주변 앱들과 연동시켜 라인 플랫폼을 통해 폭넓은 프로모션 및 머천다이징(물품 판매)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추후에는 대상자 범위를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p> <p>■라인 유료 공식 계정
공개 예정: 2014년 연내, 대상 국가: 일본</p> <p>'라인 유료 공식 계정'은 가수나 배우 등 유명인들이 해당 공식 계정의 친구들을 대상으로 한정된 범위에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라인의 폭넓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정보를 전파할 수 있는 기존 공식 계정에 비해 더욱 코어한 팬층에게 심도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팬클럽 조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결제수단으로는 '라인 페이'와의 연동을 계획 중이다.</p> <p>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p> <p>글로벌 5억 6000만 명, 인도네시아만 3000만명 </p> <p>2분기 라인 사업 매출 182억 엔(1809억3894만원)</p> <p>[라인 이용 현황] (2014년 9월 말 현재 최신 수치)
1. 가입자 수 *10월 9일 현재
・글로벌 5억 6000만 명
-일본 5400만 명, 태국 3300만 명. 대만 1700만 명. 스페인 1800만 명. 인도네시아 3000만 명</p> <p>2. 월간 활동 이용자(MAU)
・글로벌 1억 7000만 명 이상
3. 메시지-스티커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현황
・일간 최대 송수신 횟수 130억 건(2013년 8월 대비 87% 증가)
・일간 최대 무료통화-영상통화 발신 수 3400만 건(2013년 8월 대비 120% 증가)</p> <p>4. 타임라인 이용 현황
・일간 커뮤니케이션 수(글쓰기/좋아요/댓글 수 합계) 1억 6000만 건(2013년 8월 대비 202% 증가)</p> <p>5. 스티커 이용 현황
・일간 최대 스티커 송수신 횟수 18억 회 이상
・공개 중인 스티커 2만 세트 이상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LINE Creators Market)'
 -등록 크리에이터 23만 명 이상
 -참여 크리에이터 국적 139개국
 -판매 스티커 18000세트 이상
 -다운로드 상위 10위 스티커 평균 판매액(5월 8일~9월 30일) 3090만 엔</p> <p>6. 라인 사업 실적
・2014년 2분기(4~6월) 라인 사업 매출 182억 엔(2013년 동기 대비 146% 증가)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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