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자본잠식’ 효성엔지니어링, 350억 투자유치

입력 2014-10-20 18:58  

영구 CB 인수..효성이 원금 보증하고 3년내 IPO 약속도
17년 파트너 日에바라, 헐값에 지분 넘겨 100% 자회사 편입



이 기사는 10월16일(10:39)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

효성의 플랜트건설 자회사 효성엔지니어링(옛 효성에바라엔지니어링)이 산은캐피탈 등에 영구 전환사채(CB)를 발행하는 식으로 350억원을 조달했다. 100% 주주인 효성이 총수익스왑계약(TRS)을 통해 사실상 원금을 보장해줬을 뿐 아니라 2017년까지 증시상장을 추진한다는 조건도 달았다.

효성엔지니어링은 지난 8일 특수목적회사(SPC) 하나에이치에스제일호를 대상으로 350억원 규모 CB를 발행했다. 명목 만기는 30년이지만 회사가 계속 연장할 수 있는 구조다. 산은캐피탈과 IBK캐피탈 등이 투자자로 참여했으며 하나대투증권이 주관을 맡았다.

영구채는 만기 현금상환 의무가 없어 회계상 자본으로 처리할 수 있지만, 일반 회사채보다 이자비용이 비싼 게 단점이다. 이번 영구 CB 발행금리는 발행일로부터 10년까지는 연 6.7%, 그 이후부터 발행일로부터 30년까지는 연 는 연 6.95%로 높아진다. 효성은 투자자들에 내년 10월9일부터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선택권을 줬다. 차액정산 계약을 통해 2017년10월내 증시상장을 추진한다는 약속도 했다.

효성엔지니어링은 유동성을 조달하는 동시에 부채비율을 낮추기 위해 영구채 발행을 택했다. 지난해 말 기준 이 회사의 결손금은 299억원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다. 지난해 매출 1141억원 영업손실 254억원 당기순손실 357억원을 냈다. 매출은 전년 보다 40% 감소했고 전년 영업손실 99억원, 순손실 146억원에서 손실 폭을 키웠다.

IB업계 관계자는 “효성이 투자자측과의 계약을 통해 사실상 원금상환을 보장해 준 데다 금리조건도 좋은 편”이라며 “자본으로 인정받기 위해 영구채 방식을 택했을 뿐 3년후 정산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효성엔지니어링은 1997년 효성그룹과 일본 에바라가 합작설립한 회사로 산업플랜트 건설·설계시공 및 운영 등 건설 분야와 수처리·폐기물처리·대기오염 방지시설 등 환경 분야사업을 한다. 당초 매각을 추진해 오다 여의치 않자 에바라 측 지분(18.67%)을 매입해 완전 자회사로 편입했다. 에바라는 투자했던 금액보다 28배 낮은 단돈 1억원(주당 357원)에 합작관계를 청산했다.

업계 관게자는 “실적개선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추가투자에 부담을 느껴 에바라가 ‘헐값’에 보유지분을 넘긴 것 같다”며 “CB투자를 받으며 IPO를 언급하기는 했지만 재매각이나 IPO의 가능성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유정/이태호 기자 yjlee@hankyung.com



[한경닷컴스탁론]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TV방영' 언론에서도 극찬한 급등주검색기 덕분에 연일 수익중!
[한경스타워즈] 하이證 정재훈, 누적수익률 80%돌파!! 연일 신기록 경신중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