年 3%대 금리…위안화 외화 예금 출시 잇따라…전자지갑 '뱅크월렛카카오' 충전계좌 유치전 치열

입력 2014-12-03 07:00  

은행 트렌드&상품


[ 박한신 기자 ] 은행들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위안화 관련 상품을 연달아 출시하고 있다. 수출입 기업을 위한 대출 상품뿐 아니라 개인 고객을 위한 고금리 예금 상품도 나오고 있다. 은행들은 뱅크월렛카카오 통장으로 사용하면 우대금리를 주는 전용 통장도 선보이고 있다. 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상품도 출시했다.


고금리 위안화 예금 상품 봇물

우리은행은 역외 위안화(CNH)를 거래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위안화 예금 패키지’를 최근 출시했다. 입출식통장, 자유적립식·회전식 정기예금으로 구성돼 있다. 역외 위안화는 중국 본토에서만 거래되는 역내 위안화(CNY)와 달리 무역이 활발한 홍콩 등 중국 외 지역에서 거래되고 있어 자금을 낮은 금리로 조달할 수 있고 효율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글로벌 위안화 보통예금’은 입출금이 자유로운 외화통장으로 1년간 달러 기준으로 2000달러 범위 내 위안화 입출금 거래에 대해서는 수수료를 면제해 준다. 최대 36개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추가 적립이 가능한 ‘글로벌 위안화 자유적립예금’과 최대 6개월 범위 내에서 금리주기가 회전되는 정기예금 상품인 ‘글로벌 위안화 회전식 정기예금’도 출시했다. 1년제 글로벌 위안화 정기예금의 금리는 특별우대금리를 포함해 연 3.13%다.

하나금융도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공동으로 ‘하이 차이나 위안화 정기예금’을 내놨다. 판매한도와 판매기간을 정해 두고 연 3% 수준의 예금이자를 지급하는 특판형 상품이다. 외환은행은 3억위안, 하나은행은 1억위안을 한도로 올 연말까지 판매한다. 위안화 무역결제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및 개인사업자도 제한 없이 두 은행 영업점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가입기간은 6개월 및 1년제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가입금액은 제한이 없다. 금리는 우대금리를 더해 두 은행 모두 1년제 기준 연 3.1% 수준이다.

국민은행도 지난달 말부터 기업 및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KB 플러스 스타 위안화(CNY) 외화예금 특판’을 진행 중이다. 수출입기업의 위안화 무역거래 활성화를 지원하고 개인고객의 위안화 투자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다. 내년 6월 30일까지 2억 위안 한도로 판매하며 기본금리 2.9%에 우대금리 0.3%포인트를 더해 연 3.2%의 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또한 3년 범위 내에서 월 단위 및 일 단위로 가입할 수 있어 기업고객의 경우 위안화 유동자금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다만 이들 위안화 예금 상품들은 원화 정기예금보다 1%포인트가량 금리가 높지만 환율 변동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 1억원을 예금할 때 금리가 1%포인트 높으면 100만원을 더 받을 수 있지만 환율이 3% 내려가면 300만원을 손해보게 된다.

뱅크월렛카카오 전용 통장도 출시

지난달 11일부터 시행된 금융권 공동 전자지갑 ‘뱅크월렛카카오’ 서비스 이용고객을 위한 ‘뱅크월렛카카오’ 전용 통장도 나오고 있다. 뱅크월렛카카오 충전 계좌를 유치해 신규 이용자를 끌어모으겠다는 목적이다.

하나은행은 서비스 시작에 맞춰 ‘하나월렛통장’을 내놨다. 뱅크월렛카카오의 충전계좌로 등록하면 100만원 이하 잔액에 대해 연 1.0%의 금리를 받을 수 있고, 월 3회 이상 또는 월 5만원 이상 ‘뱅크월렛카카오’ 충전 시 최고 연 2.0%까지 금리를 적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전자금융 이체수수료와 타행 자동화기기 출금수수료가 면제되며 하나은행 전용 전자지갑인 ‘N월렛’ 서비스 전용통장으로 이용할 때도 동일한 혜택을 제공한다.

우리은행도 같은 상품을 내놨다. 뱅크월렛카카오 충전계좌로 지정하면 50만원 이하 잔액에 대해 연 1% 금리를 준다. 인터넷·스마트뱅킹 이체수수료, 자동화기기 출금수수료 등을 면제받을 수 있다. 다음카카오와 단독 제휴해 통장과 현금카드 디자인에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넣은 것도 특징이다. 은행들이 전용 통장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는 이유는 뱅크월렛카카오 서비스가 충전계좌를 하나만 등록하도록 돼 있기 때문이다.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충전 계좌로 많이 선택받으면 그만큼 신규 이용자를 끌어올 수 있다. 은행 관계자는 “충전 계좌를 선점하고 신규 이용자를 유치하기 위해 특화된 상품을 서둘러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 지원 상품도 잇따라 출시

최근 정부가 내수 활성화에 힘을 쏟고 있는 가운데 은행도 중소기업에 힘이 될 수 있는 상품들을 내놓고 있다.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은 연말(31일)까지 신규 중소기업 법인이 ‘다모아비즈통장’에 가입하면 특별금리를 제공한다. SC은행과 처음 거래하는 법인이 다모아비즈통장에 가입하면 가입일로부터 3개월간 잔액에 따라 최대 연 1.7%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1000만원 미만은 연 1.3%, 1000만원 이상 5000만원 미만은 연 1.5%, 5000만원 이상이면 연 1.7%다. 단 이달 15일 이전에 해약하면 우대금리가 지급되지 않는다. SC은행의 다모아비즈통장은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다. 입출금이 자유로우면서도 금리 혜택이 좋고, 수수료 면제를 제공한다. 또 자기앞수표 발행 수수료, SC은행 내 송금수수료, 인터넷뱅킹 이체수수료, 영업시간 외 자동화기기 수수료를 모든 가입자가 면제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도 중소기업 자금흐름 개선을 위해 지난달 ‘신한 동반성장론’을 출시했다. 대기업의 높은 신용도가 반영된 낮은 금리를 협력기업에 동일하게 적용해 높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해 왔던 2·3차 협력사도 비교적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했다. 1차 협력기업뿐 아니라 2·3차 협력기업까지 유동성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한신 기자 hanshin@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