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압수수색, "온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강력 '비판'

입력 2014-12-05 20:32  


세계일보 압수수색

5일 검찰이 정윤회씨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을 단독보도한 '세계일보'에 대한 압수수색 임박보도와 관련해 야권은 "표현의 자유에 대한 심대한 침해"라며 비난했다.

이날 오후 새정치민주연합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국회 현안브리핑을 통해 "기사의 내용이 사실인지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언론사를 뒤지는 행위를 용납한다면 그것은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언론· 출판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다. 표현의 자유를 심대하게 침해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는 "보도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면 당당하게 사실을 밝히면 될 일"이라며 "그런데 명예훼손을 이유로 언론사를 고소하고 박 대통령은 검찰에게 수사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집권여당은 국회에서 물어보자는 제안을 거부하고 있다. 국민들은 막걸리 보안법 시대가 다시 오는 것이 아닌지 걱정하고 있다"며 검찰의 태도를 비판했다.

또한 그는 "이번 사건에 대한 검찰의 태도를 지켜보겠다"며 "충실히 박 대통령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언론사에 재갈을 물리며 언론보도를 위축시키는 행위를 할 것인지 반드시 지켜보겠다 검찰은 국민적 의혹사건의 처음과 끝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명명백백 밝혀줄 것을 당부한다. 온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도 "검찰은 부인하고 있으나 세계일보에서는 영장 발부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세계일보는 권력을 감시해야 할 언론의 의무에 충실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세계일보에 대한 청와대의 고소 자체부터가 문제였다. 청와대도 인정한 공식 문서에 근거하여 합리적인 의문을 제기한 것일 뿐인 보도에 대한 권력의 일방적인 보복이자 졸렬한 폭력행위"라며 "'언론의 자유'를 규정한 우리 헌법에 대한 명백한 도전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검찰이 혼자 논의했을 리 만무하다. 박 대통령과 청와대의 분명한 지시가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라며 "혹여라도 압수수색이 단행된다면 이는 마지노선을 넘는 행위"라며 경고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