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다문화가정 청소년 대상, 교육 지원 프로그램 등 20개 넘어

입력 2014-12-23 07:02  

이웃과 함께하는 기업


[ 정지은 기자 ]
LG그룹은 올해 홀몸노인과 장애인 등 소외이웃을 돕기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잇따라 벌이며 사랑나눔을 실천했다. ‘사회를 위한다’는 고(故) 구인회 창업주의 창업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것이다.

구 창업주는 평소 “돈을 버는 것이 기업의 속성이지만 물고기가 물을 떠나서는 살 수 없듯, 기업이 몸담고 있는 사회의 복리를 먼저 생각하고 나아가서는 나라의 백년대계에 보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우리 사회의 힘든 이웃을 돕는 활동을 지속해야 한다는 게 LG의 사회공헌 철학이다.

최근에는 연말을 맞아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힘을 보태고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이웃사랑 성금 12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 또 ‘사랑’과 ‘나눔’을 키워드로 정해 계열사별로 다양한 연말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올 한 해를 통틀어 LG의 사회공헌활동이 가장 빛을 발휘한 부문은 교육 기부다. LG는 기업과 사회가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젊은 꿈을 키우는 사랑 LG’라는 사회공헌 슬로건을 앞세워 저소득 및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을 지원하는 활동에 앞장섰다. LG 계열사에서 운영하는 국내 저소득 및 다문화가정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만 20여개에 달한다. 교육 프로그램 지원부터 교육환경 개선, 기금 후원까지 분야도 다양하다.

LG의 교육 기부 활동은 2010년 시작한 ‘LG 사랑의 다문화 학교’가 대표적이다. 이중언어와 과학 분야에 재능이 있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을 선발해 한국외국어대 및 KAIST 교수진이 지도하는 교육을 2년 동안 무료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현재 중국과 베트남, 필리핀, 몽골, 일본 등 10여개의 다양한 다문화가정 학생 34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2009년부터는 어려운 환경에 있는 음악 영재를 찾아 국내외 유수 교수진의 체계적인 음악 교육을 지원하는 ‘LG 사랑의 음악학교’도 실시하고 있다.

교육 지원은 해외에서도 이어갔다. LG는 2012년부터 6·25전쟁 참전국인 에티오피아의 참전용사 후손들이 교육을 통해 자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후손 장학사업’을 벌이고 있다. 학업에 대한 의지와 열정이 있지만 고등학교 진학이 어려운 참전용사 후손들에게 LG 임원들이 1 대 1 후원 방식으로 고등학교 졸업까지 3년간 학비 및 교재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LG전자는 케냐 나이로비의 키베라 지역에 현지 어린이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LG 희망학교’도 개소했다. 이곳은 학생 48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9개의 교실에 화장실, 컴퓨터실, 조리공간, 물 저장소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췄다. LG전자는 이곳에 모니터, PC 등 교육 기자재도 함께 지원했다.

LG 임직원들이 가진 능력을 활용해 어려운 환경의 청소년들을 돕는 재능기부활동도 활발한 편이다. LG전자는 2010년부터 임직원들이 소외계층 자녀들에게 언어, 수학, 미술 등을 교육하는 ‘라이프스 굿(Life’s Good) 자원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자원봉사단으로 선발된 임직원은 자신의 전공에 맞게 팀을 이뤄 청소년 교육뿐만 아니라 장애인의 사회 적응 훈련 등 다양한 분야에 재능 기부를 실천하고 있다.

회사의 기술력을 활용해 낙후된 교육시설을 개선해주는 활동에도 앞장섰다. LG디스플레이는 2008년부터 보육원이나 영육아원 등 사회보육시설 아이들이 첨단 정보기술(IT)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IT발전소’ 조성 사업을 벌여왔다. 사회보육시설 내 여유 공간을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PC와 시청각 학습이 가능한 멀티미디어 환경을 갖춘 첨단 IT 공간으로 바꿔줬다.

LG하우시스도 2009년부터 특화된 디자인 역량을 활용해 지역 아동센터의 교육환경을 개선해주는 ‘행복한 공간 만들기’ 사업을 펼치고 있다. 바닥재와 벽지, 출입문, 집기류 등을 개보수하고 미술 교육까지 도와줬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