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와 혁신의 현장 CES] "티핑포인트 도달한 IoT…스마트폰과 달리 많은 승자 배출할 것"

입력 2015-01-08 19:15   수정 2015-01-09 03:48

알렉스 호킨슨 스마트싱스 CEO 대담

삼성전자와 협력 4개월…IoT 성과 두 배
올해 한국서 IoT 구현한 솔루션 출시
삼성, 타이젠 중심 IT생태계 조성 승산

대담=이익원 산업부장·이재창 지식사회부장



[ 정리=전설리 기자 ]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인 ‘CES 2015’의 화두는 단연 사물인터넷(IoT)이다. 알렉스 호킨슨 스마트싱스 최고경영자(CEO)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아리아호텔에서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IoT가 티핑포인트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정보화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혁신에 이어 인류의 생활방식이 다시 한번 크게 바뀌는 변곡점에 왔다는 진단이다. IoT 시장 경쟁과 관련해선 “스마트폰 시장과 달리 많은 승자가 배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성전자는 작년 8월 IoT 전문업체 스마트싱스를 인수했다.

▷삼성전자와 협력한 지 4개월이 넘었다.

“삼성전자의 거대한 사업 기반이 사물인터넷(IoT) 사업이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됐다. 단 4개월 만에 연구자들의 개발 성과가 두 배 늘었다. 성과가 나오는 속도가 더 빨라진다. 소비자들도 만족하고 있다.”

▷얼마나 많은 국가에 진출했나.

“지금은 주로 미국과 캐나다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올해 한국에서도 제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삼성전자에 대한 이미지는 어떻게 바뀌었나.

“삼성전자와 협력하기 전엔 그저 거대 정보기술(IT)기업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했다. 협력하고 나서는 생각보다 훨씬 거대한 사업 기반에 놀랐다. 기업 문화도 생각보다 겸손한 편이다. IT 공룡 기업들은 자만에 빠지기 쉬운데 삼성전자는 그렇지 않다. 경영진이 매우 개방적이고 혁신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

▷앞으로 IoT 시장 경쟁 구도는.

“IoT 전쟁이 벌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IoT 스마트홈 시장에선 많은 승자가 배출될 것이다. 승자가 한 명뿐인 스마트폰 시장과 다르다. 스마트홈 시장에선 여러 기업의 다양한 제품이 공존할 수 있다고 본다.”

▷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는 타이젠 생태계에 대한 우려가 높다.

“타이젠의 미래는 밝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따로 놓고 볼 수 없는 시대다. 삼성전자는 하드웨어 경쟁력이 높고 기반이 넓기 때문에 타이젠의 승산이 있다고 본다. 하지만 두고 봐야 하지 않겠나. 결국 소비자와 시장이 결정할 문제다.”

▷IoT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일상생활의 모든 게 서로 연결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세상이 작동하는 방식이 바뀐다. 예컨대 여기 있는 의자 전구 비상구 푯말 모든 것이 서로 연결돼 소통한다. 집에 있는 것뿐만 아니다. 궁극적으로 세상 모든 것이 연결될 것이다.”

▷IoT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스마트싱스를 예로 들겠다. 우리 제품의 경쟁력은 이용하기 쉽고 개방적인 데 있다. 이용하기 쉬워야 스마트홈 시스템 등에 문제가 생겼을 때 빨리 해결할 수 있다. 또 개방적이어야 한다. 스마트폰은 기기 하나인 반면 스마트홈은 집 안에 정말 다양한 기기가 많이 있기 때문이다. 이용자마다 집 안의 기기들을 어떻게 연결해 이용할 것인지에 대한 취향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다. 오픈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IoT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IoT는 인터넷 시대가 열린 이후 세 번째 큰 변화의 물결이다. 첫 번째 변화의 물결은 정보화 지식사회화였다. 예컨대 구글은 인류가 정보를 주고받는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지식재산권 정치 등 많은 분야에 영향을 줬다. 두 번째는 사람, 즉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다. 사람들이 의사소통하는 방식에 큰 변화가 있었다. 세 번째가 IoT다. 이제 인터넷의 영향력이 사물로 확대됐다. 첫 번째와 두 번째에 버금가는 거대한 변화의 물결이 몰려오고 있다.”

▷IoT 사업에 뛰어들게 된 계기는.

“가족들과 산장에 갔는데 정전이 되고 하수관이 얼어붙어 터졌다. 산장이 많이 훼손됐다. 당시 그런 위험을 미리 감지하지 못해 실망스러웠다. 집이 위험을 감지하고 미리 알려주면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2012년 4월 창업했다. 1년 안에 첫 제품이 나왔다. 그 이후엔 운이 좋았다. 많은 개발자가 참여해 사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 알렉스 호킨슨은…
IT업체·인터넷 광고사 거쳐2012년 스마트싱스 설립

1973년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태어났다. 카네기멜론대에서 인지과학을 전공했다. 다양한 창업 경험이 있다. 정보기술(IT) 업체인 앱티스라는 회사를 창업해 경영했고 인터넷 광고회사인 USWeb/CKS에서 부사장으로 일했다. 중소기업에 온라인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리치로컬에서 최고제품책임자(CPO)로 근무하기도 했다.

리치로컬은 그가 2005년 설립한 소프트웨어 회사인 SMBLive를 인수합병한 회사다. 2012년 스마트싱스를 설립했고 작년 8월 이를 삼성전자에 매각했다. 글로벌 사업을 하는 삼성을 통해 사물인터넷(IoT) 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 제품을 세계에 보급하기 위해서였다. 매각 후에도 최고경영자로 회사를 이끌고 있다.

정리 라스베이거스=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