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물가 상승률, 2개월 연속 0%대…이유는?

입력 2015-02-03 18:26  

2개월 연속 0%대

1월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개월 연속 0%대를 기록해 눈길을 끌고 있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작년 같은 달보다 0.8% 올랐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전년 같은 달 대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3년 10월 0.9%를 기록한 이후 13개월 연속 1%대를 기록하다가 지난해 12월 0%대로 내려왔으며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1년 전보다 2.4% 올라 전년 동월비 기준으로 지난해 8월 이후 5개월 만에 2%대의 상승세를 회복했다.

또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에너지제외지수는 1년 전보다 2.3% 상승해 역시 지난해 8월 이후 5개월 만에 2%대에 진입했다.

생활물가 지수는 식품 가격 하락 등의 영향으로 1년 전보다 0.3% 떨어졌고 신선식품지수도 지난해 같은 달보다 2.1% 하락했으며 신선식품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1% 떨어졌다.

이에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가격 하락 품목이 석유류와 농산물 정도인 만큼 디플레이션은 아니다"라며 "최근 국제유가 하락 효과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가격·유통구조 개선, 경쟁 촉진을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潔?품목 성질별로 상품은 작년 같은 달보다 0.1% 떨어졌고 전월보다는 0.7% 올랐으며 상품 중 농축산물은 1년 전보다 0.7% 상승해 2개월 연속 상승세를 나타냈다.

양파(-29.2%)와 감(-26.9%), 배추(-22.1%) 등의 가격이 대폭 떨어졌지만, 상추(58.0%)와 시금치(52.3%), 고등어(13.8%), 돼지고기(10.5%)의 가격이 올라 이를 상쇄했으나 반면 공업제품은 전년동월대비 0.1% 올라 3개월 만에 상승했다.

휘발유(-20.0%), 경유(-21.6%), LPG(-21.0%.자동차용) 등의 내림새가 커 국제유가 하락 영향이 두드러졌으나 올해 가격이 대폭 오른 담배(83.7%, 국산)의 영향 등으로 올랐으며 상수도료(1.0%)가 전년 동월대비 올랐지만 도시가스가 6.1% 떨어져 전기·수도·가스는 2.6% 하락했다.

한편 서비스는 1년 전보다 1.5%, 전월보다는 0.4% 각각 상승했으며 공공서비스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0.5% 상승했고 외래 진료비(1.7%), 요양시설 이용료(6.5%), 하수도료(4.7%)는 오름세를 보였지만 국공립대학교 납입금(-0.4%)는 내렸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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