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열 세화아이엠씨 대표는 9일 "타이어 금형 시장은 가격이 저렴하다고 경쟁력을 갖는 곳이 아니다"라며 "중국 업체들의 저가 공세를 뿌리치고 품질로 글로벌 1위를 수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유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에서 "타이어 금형 시장의 최대 경쟁력인 빠르고 정확하게 제품을 생산하는 능력을 더욱 공고히 해 올 매출 2900억원을 달성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1988년 설립된 세화아이엠씨(前 세화기계)는 타이어 형상을 구현하는 캐스팅 몰드, 인그레이빙 몰드, 금형 작동 컨테이너 등을 생산하는 회사다. 몰드란 타이어를 생산하는 틀을 말한다.
이 회사는 1990년대 알루미늄 타이어 금형을 개발했고 2009년 마스텍과 합병 후 회사 이름을 세화아이엠씨로 바꿨다. 이후 미국, 일본, 중국 등 세계 40여개국에 수출을 진행 중이며, 7개국 23개 공장을 가동해 글로벌 타이어 금형 시장점유율 1위 자리에도 올라 있다.
주요 매출처는 이탈리아 피렐리를 시작으로 일본 요코하마, 굿이어, 콘티넨탈 등 해외 유수의 타이어 제조사다. 또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등 국내 회사 등도 주요 매출처로 자리잡고 있다.
이 회사는 주요 매출처가 주로 일본에 있어 환율에 큰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엔저와 국내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2013년 2200억원, 2014년 2471억원 등 연평균 성장률 16% 가량을 달성했다. 올해는 환율을 고려해 매출액 2907억원, 영업이익 394억원을 전망했다.
유 대표는 "자동차 교체주기가 줄고 타이어 다품종 소량생산의 시대가 오면서 몰드의 필요성은 점차 늘어날 전망"이라며 "정밀하고 복잡한 패턴을 빠르게 생산하는 데 경쟁력을 가진 만큼 글로벌 1위를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공모자금은 현재 진행 중인 공장 매각 대금(250억원)과 합쳐 차입금 상환에 쓴다는 계획이다. 또 일부는 터키시장 등 해외 진출을 위해 사용할 예정.
세화아이엠씨는 지난해 11월 한국거래소 코스피시장본부의 주권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지만 기관의 사전 수요조사에서 회사 측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로 상장을 연기한 바 있다. 또 이미 2012년 상장예심에서 탈락한 것을 포함하면 이번이 세번째 도전.
유 대표는 "타이어 금형 제조사에 대한 해외 투자자들의 큰 관심과는 달리 국내에서는 제조업체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아 상장을 일시적으로 연기했다"며 "가격이 아닌 품질로 승부하는 만큼 상장 후 큰 관심을 가져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모주식수는 131만500주로 신주가 66만주 구주매출이 65만500주다. 공모가 금액은 1만6300원이며 이를 통한 총 공모규모는 213억원 가량이다. 오는 10~11일 양일간 공모청약 후 오는 19일 상장할 예정이다.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 맡았다.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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