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수주청와…시진핑 주석, '개구리의 죽음' 강력 경고

입력 2015-03-15 13:11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부정·부패의 심각성을 개구리의 죽음에 빗대 경고했다고 관영 인민일보(人民日報)가 1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시 주석은 지난 5일 인민대회당에서 양회 대표들에게 '작풍'(기풍) 문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모든 부패 문제는 처음에는 종종 규범을 잃고 규율을 따지지 않는 데에서 시작된다"고 말했다. "몇 번의 식사, 몇 잔의 술, 몇 장의 카드(기프트 카드)가 '온수주청와'(溫水煮靑蛙)를 만든다"며 "부지불식 간에 한 번의 실수가 평생의 한이 된다"고 덧붙였다.

'온수주청와'는 온도가 천천히 올라가는 물 속에 있는 개구리는 결국 뜨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죽게 된다는 뜻이다. 작은 부정이나 부패의 잠재적 위험성을 깨닫지 못하면 결국 돌이킬 수 없는 파탄에 이를 수 있음을 경고한 것이다. .

시 주석은 환경문제에도 남다른 관심을 나타냈다. 양회 대표들 앞에서 중국대륙의 아름다운 환경을 예찬한 당(唐) 나라 유명시인들의 시를 직접 읊조리기도 했다.

왕발(王勃)의 시 '등왕각서(등<草변 없는 藤>王閣序)'의 한 구절인 '落霞與孤鶩齊飛 / 秋水共長天一色'(낙하여고목제비 / 추수공장천일색 : 저녁노을 속에 따오기가 날고 가을 강물과 드넓은 하늘이 어우러진다)와 이백(李白)의 시 '망여산폭포'(望廬山瀑布)의 한 구절인 '飛流直下三千尺, 疑是銀河落九天'(비류직하삼천척 / 의시은하락구천 : 삼천척을 떨어져 내리는 폭포는 하늘에서 쏟아지는 은하수인가)다.

시 주석은 "생태가 오염되고 파괴된 뒤 다시 건설하면 늦다"며 "생태환경 파괴행위에 대해 절대로 물렁물렁하게 대응해서는 안된다"고 지시했다. 인민일보는 시 주석의 이 같은 환경 관련 발언들은 "이 문제가 그의 마음에 얼마나 단단히 자리잡고 있는가를 보여준다"고 해석했다.

시 주석은 이밖에도 이번 양회기간 중 대표들에게 빈곤해소, '뉴노멀'(New normal·신창타이<新常態>)', 구조조정, 3농(三農:농민·농촌·농업)문제 등도 집중적으로 거론했다고 인민일보는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