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알리페이 얼굴 결제 "성공"…마윈 직접 시연

입력 2015-03-16 08:39   수정 2015-03-16 08:39

알리바바 내 알리페이 '얼굴 스캔 인증' 탑재 유력
마윈, 알리바바에서 직접 얼굴 결제 세빗 개막식서 시연




[ 김민성 기자 ]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를 이끌고 있는 마윈 회장이 얼굴을 인식해 결제 보안성을 높이는 기술을 직접 선보였다. 알리바바가 자체 개발한 모바일용 간편결제 솔루션인 알리페이에 탑재될 가능성이 높다.

마 회장은 15일(현지시간) 독일 하노버 콩그레스센트룸에서 열린 '하노버정보통신박람회(CeBIT) 2015' 개막식 기조연설자로 나서 얼굴인식을 이용한 결제 기술을 직접 선보였다고 미국 CNBC 등 정보통신(IT) 언론이 보도했다.

마 회장은 이날 키노트 연설에 올라 가지고 나온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하노버 산업박람회 기념 우표를 20유로에 모바일 결제했다. 구매 사이트는 바로 알리바바. 이 때 알리페이 결제 인증 수단으로 자신의 얼굴을 스마트폰 내 카메라로 인식하는 기술이 등장했다. 사전 등록해놓은 알리페이 사용자의 얼굴 정보와 스캔한 얼굴 정보를 대조해 결제를 승인하는 방식이었다.

마 회장은 이어 키노트 현장에 참석해있던 앙겔라 메르켈 총리에게 얼굴 인증 기술로 구입한 기념 우표를 전달해 관耽?박수를 받았다. 마 회장은 "온라인 결제는 누구에게나 두통을 유발한다"며 "항상 비밀번호를 잊어먹고, 보안이 허술하지 않을까 염려한다"고 얼굴 인증 기능의 장점을 부각시켰다.

온라인 및 모바일을 통한 결제 규모는 2019년 4조7000만조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애플의 애플 페이, 구글의 안드로이드 페이, 삼성전자의 삼성 페이 등 전세계 정보통신기술(ICT) 리딩 기업이 핀테크(금융+기술)에 일제히 열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알리바바도 얼굴 인증 기술로 경쟁에 뛰어들겠다는 각오를 다진 것으로 풀이된다.

한경닷컴 김민성 기자 mean@hankyung.com @mean_Ray



부동산 업계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로 3월 은행 특판금리 잡아라!
아파트 전세가율 70%육박..수요자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로 이자 절감해야..
[알림] 슈퍼개미 가입하고 스타워즈 왕중왕전 함께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