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호 기자 ]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인 장 의원이 중소기업청에서 받은 ‘홈쇼핑을 통한 창조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기준 6개 TV홈쇼핑의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34.4%로 나타났다. 10만원의 매출을 올리면 3만4400원을 수수료로 내야 하는 것이다.
업체별로는 GS홈쇼핑이 37.9%로 가장 높았고 이어 CJ오쇼핑(36.7%), 현대홈쇼핑(36.6%), 롯데홈쇼핑(35.2%), 홈앤쇼핑(31.5%), NS홈쇼핑(28.6%) 순이었다. 장 의원은 “상대적으로 유통 경쟁력이 약한 중소기업이 대기업(32%)보다 더 많은 수수료를 내고 있다”며 “판매 수수료율을 내려 신규 제품을 출시하는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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