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시대 톡톡방] "완구 수요변화 빨라…3개월마다 매출 분석을"

입력 2015-03-16 21:51  

(11) 한교자 베스트에버코리아 대표가 전하는 완구시장 공략법

한 종목 올인은 위험
휴대폰 홀더 대량생산 했으나 스마트폰 등장으로 재고 넘쳐

색상·디자인 현지화
유럽은 파스텔톤 선호…아시아, 원색 위주 잘 팔려



[ 추가영 기자 ]
한교자 베스트에버코리아 대표는 남편이 1981년 설립한 완구 제조·수출업체 화광흥산에서 1985년부터 국내 판매 부문을 맡아 운영하고 있다. 1995년 베스트에버로 상호를 바꿨고 지난해 미국 이탈리아 일본 등에 수출하기 시작해 매출 37억원을 올렸다.

한 대표는 ‘여성시대 톡톡방’에서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한 ‘스마트 큐브’를 개발한 김관석 프레도 대표, 종이 텐트 안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북 텐트’를 만드는 김대규 책농장 대표를 만났다.

◆아이템별 매출 분석

완구를 만드는 세 사람이 모이니 관심이 아이, 놀이, 재미 등으로 모아졌다. 지난해 4월 창업한 김관석 대표는 다음달 블록완구에 정보기술(IT)을 융합한 스마트 큐브 양산을 앞두고 있다. 스마트 큐브는 한글·영어 문장 조합과 연산 등 학습이 가능하고, 스마트폰 등 IT 기기로 학습량을 확인할 수 있다. 그는 “아들에게 한글을 가르칠 때 블록완구에 자음, 모음을 써붙여 뗐다 붙였다 하면서 낱말 조합을 만드는 놀이를 했더니 효과적이었다”고 제품개발 동기를 설명했다.

2011년 사회적 기업인 책마을을 설립한 김대규 대표도 “책을 만드는 종이로 된 텐트에 들어가서 책을 읽으며 책과 교감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며 “억지로 읽히지 말고 독서 놀이로 편하게 접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두 분의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에 놀랐다”며 “하지만 30년간 완구를 만들고 팔아오며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돌다리도 두드리며 가야 한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배웠다”고 말했다. 그는 “시장의 변화가 너무 빨라 한 번에 모든 것을 거는 ‘올인’은 위험하다”며 “2000년대 들어 강아지, 고양이 모양의 ‘휴대폰 홀더(걸이)’를 많이 만들어 팔았는데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시장이 사라졌고 재고가 아직도 몇 만개나 남아 있다”고 수요 예측의 어려움을 설명했다.

한 대표는 “3개월마다 많이 팔린 아이템을 조사해 분류하고 있다”며 “회사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만드는 아이템, 회사를 먹여 살려주는 아이템, 장래를 보고 하는 아이템으로 나눠볼 수 있다”고 제안했다.

◆매출에 색상도 중요

김대규 대표는 “북 텐트는 부모에겐 어린 시절 박스로 집을 만들어 놀던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아이들에겐 채색을 직접 하면서 변형할 수 있는 열린 제품으로 만들었다”며 “하지만 간혹 ‘골판지와 다른 게 뭐냐’는 소비자들의 얘기가 있어 민트 등 색상을 추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고민을 털어놨다.

한 대표는 “유럽 시장에선 자연스러운 파스텔 색상, 아시아 시장에선 화려한 원색 위주의 제품이 잘 팔리는 경향이 있다”며 “완구의 사용자들은 아이들이지만 구매자가 젊은 주부들이어서 핑크색이 잘 팔린다”고 말했다. 그는 “푸른색은 여름엔 잘 팔리지만 다른 계절엔 확실히 덜 팔리기 때문에 좀 적게 만든다”고 설명했다,

김관석 대표는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 스마트 큐브를 연결해 작동할 수 있는 서비스 로봇에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팬더 이미지를 넣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애완동물 모양의 옷을 로봇에 입히면 좀 더 친근한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기대다.

한 대표는 “애완동물을 선물받는 느낌을 주기 위해 전통적으로 바구니나 케이스에 동물 얼굴 인형을 만들어 붙인다”며 “일종의 피부를 만들어 씌우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여성시대 톡톡방’에서는 자문단에 묻고 싶은 질문이나 톡톡방 참여 신청을 이메일(womanceo@hankyung.com)로 받습니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



부동산 업계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로 3월 은행 특판금리 잡아라!
아파트 전세가율 70%육박..수요자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로 이자 절감해야..
[알림] 슈퍼개미 가입하고 스타워즈 왕중왕전 함께하기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