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뒤덮는 '사정 한파'] 포스코 이어 신세계·동부로 칼끝

입력 2015-03-17 20:47   수정 2015-03-18 04:21

검찰, 기업 수사 어디까지

오랜 기간 내사 통해 불법 자금흐름 추적
하청업체로 수사 확대



[ 정소람 기자 ]
포스코 건설 비자금 의혹으로 시작된 검찰의 기업 사정이 신세계·동부·SK건설 등으로 번지며 가속도가 붙고 있다. 지난해 민관 유착 비리에 집중됐던 수사 당국의 칼날이 박근혜 정부의 ‘부정부패 척결’ 선언 이후 재계로 방향을 트는 모양새다. 특히 검찰은 오랜 내사를 통해 해당 기업들의 자금 흐름 등 첩보를 다수 입수해온 것으로 알려져 전 정권 인사들을 염두에 둔 ‘기획수사’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포스코 이어 신세계·동부도

17일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임관혁)는 이명희 회장 등 신세계 그룹 총수 일가에 대한 계좌 추적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세계 일가는 법인 계좌에서 발행된 수표를 현금화해 물품 대금 거래에 사용하지 않고 총수 일가 계좌에 일부 입금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달 신설된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瀛?부장검사 한동훈)는 최근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의 수백억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 들여다 보고 있다. 김 회장이 그룹 계열사와 투자 회사들로부터 자금을 유용해 이 중 일부를 자녀들에게 떼어줬다는 게 의혹의 핵심이다.

지난 16일에는 김진태 검찰총장이 공정거래위원회의 전속 고발권 폐지 이후 처음으로 고발권을 행사, SK건설을 담합 혐의로 고발케 한 사건도 이 부서에 배당돼 기록 검토에 들어갔다.

포스코에 대한 수사도 빠른 템포로 진행되고 있다. 검찰은 이날 포스코건설 베트남 법인 담당 전 임원들이 1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공모한 혐의를 받고 있는 하청업체 흥우산업 관계사 3곳을 압수수색했다. 지난 15~16일에는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것으로 지목된 박모 상무 등 2명과 감사실장 등을 불러 비자금 조성 의혹을 집중 조사했다.

검찰은 조만간 정동화 전 포스코 부회장도 불러 직접 조사할 방침이다.

이 같은 일련의 수사흐름에 대해 준비된 ‘기획수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들 사건이 배당 이후 오랜 기간 계류돼왔기 때문이다.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신세계와 동부그룹과 관련, 수상한 계좌 흐름이 포착됐다며 이미 지난해 이전에 해당 내용을 검찰에 통보했다. 그러나 ‘관피아(관료+마피아)’ 등 민관 유착 비리와 공안 사건 등에 밀려 오랫동안 내사 단계에 머물러 있었다. SK사건 역시 지난해 초 공정위 전속고발권 폐지 이후 1년여 만에 검찰이 고발권을 행사하면서 갑작스레 첫 타자로 도마에 올랐다.

검찰 관계자는 “부서별로 배당된 사건일 뿐 큰 의미는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특수 수사의 특성상 갑작스런 강제 수사?돌입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재계 악몽 재연될까

이 때문에 기업 오너들의 줄소환이 재연되지 않겠느냐는 추측이 무성하다. 2013년 상반기~지난해 초 사이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횡령 배임 사건을 시작으로 효성·동양·KT·STX·웅진 등 기업 오너 수사가 줄을 이었고 현재까지 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후 김진태 검찰총장이 취임해 ‘환부 도려내기식 기업 수사’를 강조하면서 잠시 기업 수사는 주춤했다.

또 세월호 사건 이후 민관 유착 비리에 수사가 집중되면서 작년 한 해 동안 대기업에 대한 수사는 전무하다시피 했다. 그러나 정부의 ‘부정부패 척결’ 기조와 맞물려 정·관계 로비 등을 타깃으로 한 수사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결국에는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을 비롯해 소위 ‘친MB’로 분류되는 전 정권 관련 인사를 정조준하지 않겠느냐는 분석이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



부동산 업계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로 3월 은행 특판금리 잡아라!
아파트 전세가율 70%육박..수요자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로 이자 절감해야..
[알림] 슈퍼개미 가입하?스타워즈 왕중왕전 함께하기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