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적금, 가족 함께하면 할인에 우대금리…온라인몰에서 쇼핑하면 내 적금 이자가 쑥~

입력 2015-05-06 07:00  

은행 트렌드&상품


[ 박한신 기자 ] 은행들은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공익성 상품 패키지를 내놨다. 소비가 늘어나는 달인 만큼 홈쇼핑에 특화된 카드상품과 직장인을 위한 인터넷 전용 대출 상품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아파트관리비 전용 통장도 나왔다.

가정의 달 등 공익성상품 출시

우리은행은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점점 소원해지는 가족관계를 회복하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시간을 늘리자는 취지로 ‘좋은 엄마아빠 패키지’ 상품을 출시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패키지 중 ‘좋은 엄마아빠 카드’는 자녀와 함께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놀이공원에서 결제하거나 도서 구입, 공연 관람, 패밀리레스토랑 식사 등 가족친화 활동을 위해 결제하면 2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다. 또 사용금액의 0.5%가 포인트로 자동 적립돼 패키지의 또 다른 상품인 적금 계좌로 쌓이는 게 특징이다.

‘좋은 엄마아빠 적금’과 ‘어린이 적금’은 자녀에게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줄 수 있도록 부모?자녀가 함께하는 적금이다. 카드 상품의 가족친화 활동을 통해 적립한 포인트에 대해서는 연 10%의 특별금리를 준다. 일반 납입 금액은 연 2%의 기본금리를 적용한다. 여기에 부모와 자녀가 함께 각각 적금에 가입한 경우에는 우대금리를 준다. ‘좋은 엄마아빠 적금’에는 0.5%포인트를 추가해 연 2.5%를 받을 수 있으며 ‘어린이 적금’에는 가정의 달인 5월과 크리스마스가 있는 12월에 연 5.5%의 특별금리를 적용한다. 고영배 우리은행 개인영업전략부장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젊은 고객이 ‘좋은 엄마아빠’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한 공익성 상품”이라고 말했다.

하나·외환은행도 공익성 상품을 선보였다. 올해 광복 7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만세 정기예금 및 적금’을 지난달 23일 공동 출시했다. 이 상품은 광복절인 8월15일까지 가입하면 하나·외환은행이 계좌당 815원을 독립유공자 유가족에게 후원하는 게 특징이다. 부모들이 계좌 개설을 통해 자녀에게 나라사랑의 마음을 북돋울 수 있게 하자는 취지로 개발한 상품이다. 정기예금은 계좌당 가입금액이 100만원 이상이며 가입 한도는 1인당 5000만원이다. 인터넷·스마트폰 등 온라인뱅킹에서 나라사랑 메시지를 작성하면 연 0.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얹어주는 등 최고 연 2.05%의 금리를 제공한다.

정기적금 가입기간은 1·2·3·5년이며 가입금액은 1000원 이상이다. 가입 한도는 자유적립식의 경우 월 100만원, 정액적립식은 월 500만원이다. 3년제 적금 금리는 斂?연 3.1%다.

바쁜 직장인 생활 맞춘 대출상품도

은행들은 직장인을 공략하기 위해 직장인 전용 우대대출 상품도 잇달아 내놓고 있다.

부산은행은 은행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의 생활패턴을 반영해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는 ‘BNK 인터넷블루칩직장인우대대출’을 내놨다. 부산은행에서 선정한 부산, 울산, 경남에 있는 정부투자기관과 우량기업 직원을 대상으로 하며 인터넷뱅킹을 통해 이용 가능한 신용대출 상품이다. 인터넷뱅킹에 가입하면 평일 24시간 언제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대출 신청은 500만원부터 가능하다. 부산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해 대출을 신청한 후 관련 서류는 신청자가 편리한 시간에 은행을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BNK신용정보 직원이 직접 방문해 서류를 받기도 한다. 급여자동이체, 아파트관리비 자동이체 등 조건에 따라 추가 금리 우대도 받을 수 있다.

빈대인 부산은행 신금융사업본부 부행장은 “최근 인터넷 대출 수요가 늘어 상품을 내놓게 됐다”고 말했다. 부산은행은 최근 최고 연 2.9%까지 이자를 지급하는 온라인 전용 상품 ‘굿-초이스 자유적금’을 출시하는 등 비대면 채널 상품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씨티은행도 인터넷전용 대출 상품인 ‘씨티e착한신용대출’을 선보였다. 은행을 찾을 시간이 없는 바쁜 직장인들이 쉽게 대출받을 수 있도록 했다. 점포를 직접 방문하거나 상담원을 만나지 않고도 홈페이지를 통해 간단한 절차로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재직증명서나 소득 증빙자료 등 서류 없이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대출 가능 여부와 한도 조회가 가능하다. 은행영업시간 이후인 평일 오후 10시, 토요일 오후 8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씨티은행 인터넷뱅킹 가입자이면서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는 직장인이면 연 4%대 초중반의 금리로 최대 1억30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아파트 관리비 전용상품도 출시

경남은행은 지역 내 아파트 입주민의 관리비 납부와 관리사무소의 업무편의를 위해 ‘행복한 아파트통장’을 내놨다. 행복한 아파트통장은 아파트 관리비를 납부하는 입주민과 이 통장을 집금계좌로 사용하는 관리사무소에 발전기금 지원·수수료 면제·우대금리 등 혜택을 제공한다.

아파트관리사무소가 행복한 아파트통장을 집금계좌로 등록 후 아파트 입주민이 해당 계좌에 관리비를 납부하면 경남은행이 이자금액의 두 배에 달하는 발전기금을 해당 아파트에 지원한다. 또 이 통장을 연결계좌로 한 아파트관리비 자동이체 실적이 있거나 아파트 관리비 집금계좌로 등록하면 각종 수수료가 면제된다.

수시입출금통장으로 가입금액과 가입기간 제한이 없다. 가입 대상은 개인과 개인사업자(1인 1계좌), 아파트 관리사무소(아파트 입주자 대표 포함)다. 행복한 아파트통장 가입과 함께 경남은행 ‘마니마니정기예금’에 신규 가입하거나 정기적금 납입 금액을 자동이체하면 우대금리 0.05%포인트가 추가 제공된다.

정순욱 경남은행 마케팅기획부장은 “이 통장을 통해 한국의 대표적인 주거공간인 아파트가 발전하고 입주민 간 소통과 화합의 매개체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맞춤형 상품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한신 기자 hanshin@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