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완구 전 총리 14일 소환조사

입력 2015-05-12 21:09  

'성완종 리스트' 8명 중 두 번째
석유공사 압수수색…자원개발 비리 수사 속도



[ 배석준 기자 ] ‘성완종 리스트’ 의혹 당사자인 이완구 전 국무총리(사진)가 14일 검찰에 출석한다. 총리직 사퇴 17일 만이다.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의혹이 제기된 이 전 총리를 14일 오전 10시 소환해 조사한다고 12일 발표했다. 지난 2월17일 총리에 취임한 이 전 총리는 금품수수 의혹이 불거져 지난달 27일 사퇴했다.

성 전 회장의 메모에 기재된 8명의 여권 유력 인사 중 검찰의 소환 조사를 받는 것은 홍준표 경남지사에 이어 이 전 총리가 두 번째다. 이 전 총리는 충남 부여·청양 재선거에 나섰던 2013년 4월 자신의 부여 선거사무소를 찾은 성 전 회장을 만나 3000만원을 건네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성 전 회장은 3월9일 숨지기 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번(2013년 4월24일) 선거 때 선거사무소에 가서 그 양반(이 전 총리)한테 3000만원을 줬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그동안 성 전 회장의 수행비서 금모씨와 운전기사 여모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여러 차례 조사했다. 이들은 성 전 회장이 부여 선거사무소를 방문할 때 동행했다.

검찰은 당시 이 전 총리와 성 전 회장이 독대했다고 언론에 증언한 이 전 총리 측 운전기사 윤모씨도 조사했다. 당시 이 전 총리의 선거사무소에서 성 전 회장을 봤다고 언론 인터뷰에서 밝힌 캠프 자원봉사자 한모씨에 대한 조사도 마친 상태다.

하지만 이 전 총리는 “돈을 받은 증거가 나오면 총리직 정도가 아니라 목숨을 내놓겠다”고 말하는 등 금품수수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홍 지사와 달리 금품의 중간 전달자가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홍 지사보다 더 힘든 수사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 검찰은 이날 캐나다 정유회사 하베스트 부실 인수 의혹을 받고 있는 한국석유공사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해외자원개발 비리를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임관혁)는 석유공사 본사와 강영원 전 사장 자택, 메릴린치 서울지점 등에 검사와 수사관 30여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강 전 사장은 2009년 캐나다 자원개발업체인 하베스트사와 정유 부문 자회사인 노스아틀랜틱리파이닝(NARL) 인수를 무리하게 추진, 회사에 1조원대 손실을 끼친 혐의(업무상 배임)를 받고 있다. 석유공사에 대한 수사가 당시 부실 인수를 주도한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로 확대될지 주목된다.

배석준 기자 eulius@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대회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40%육박! '10억으로 4억 벌었다'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