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창의적 시도 존중…넥슨 개발 방식 영향받아"
[ 박병종 기자 ]
“실패를 자축하는 조직문화가 성공하는 게임을 만듭니다.”일카 파나넨 슈퍼셀 최고경영자(CEO·사진)는 2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서울디지털포럼(SDF)에서 슈퍼셀의 대표 모바일 게임인 ‘클래시 오브 클랜(CoC)’의 성공 비결을 이같이 말했다. 이 회사는 2012년 출시한 클래시 오브 클랜의 흥행에 힘입어 지난해 1조87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국내에서도 지난 3월 말까지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순위 1위를 차지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파나넨 CEO는 “실패가 적다면 그만큼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지 않은 것”이라며 “특히 창조적인 시도가 필수인 게임 분야에서 실패 없이는 세계적인 게임이 나올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실패한 모바일게임 ‘스푸키팝’을 기리기 위해 케이크를 만들어 파티를 했다”며 “실패가 달가운 것은 아니지만 이를 기념하는 행위를 통해 교훈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완벽한 게임 품질을 갖추기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그 ?“게임으로 성공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어느 정도 운도 따라줘야 한다”고 말했다.
슈퍼셀이 한국 게임회사 넥슨의 영향을 받았다는 점도 털어놨다. 파나넨 CEO는 “넥슨은 ‘부분 유료화’라는 수익모델을 세계 최초로 게임에 도입했고, 슈퍼셀도 이 방식을 택했다”며 “하나의 게임을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수년에 걸쳐 준비하는 넥슨의 개발 방식도 우리가 본받고자 한 점”이라고 설명했다.
박병종 기자 dda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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