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전 '종잣돈' 최대 10억 지원…기보 보증, 예비창업자에 단비

입력 2015-05-26 21:45  

6개월 안에 창업 조건
올해 1100억원 지원



[ 안재광 기자 ] 김태진 대표는 2013년 11월 기업간(B2B) 상거래 소프트웨어업체인 스마트비즈온을 창업하면서 자금 마련에 대한 걱정을 덜었다. 창업 이전에 1억원을 대주겠다는 기술보증기금의 보증 확약을 받아서다. 이 돈을 종잣돈 삼아 스마트비즈온은 지난해 약 10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직원 수도 9명으로 늘었다. 강원 지역 공공기관과 대학 등을 고객으로 확보했다.

김 대표는 “창업 이후 실적이 나오면 돈을 빌려주겠다는 곳은 많아도 창업 이전에는 자금 조달 통로가 거의 없었다”며 “기보의 사전보증 제도가 없었으면 창업이 사실상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가 창업 때 수월하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었던 것은 기보의 ‘예비창업자 사전보증 제도’ 덕분이다. 창업 전에 자금을 미리 확보할 수 있어 ‘새내기’ 사업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제도가 시행된 2013년 첫해 305개 업체가 기보에서 359억원의 보증을 지원받았다. 작년에는 지원 업체 수가 3배 가까이로 증가한 870개에 달했다. 보증액도 964억원에 이르렀다. 올해는 1월부터 4월까지 427殆?471억원의 보증이 나갔다. 올해 1100억원을 지원한다는 게 기보의 계획이다.

이 제도는 사업화가 가능한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창업 전 미리 평가한 뒤 창업 시점에 보증을 지원하는 게 핵심이다. 일반 창업은 최대 5억원, 교수나 연구원 등 전문가 창업은 10억원까지 각각 보증을 서준다. 보증 확약을 받은 뒤 6개월 안에 창업해야 하는 게 조건이다.

창업자 입장에선 자금 조달의 불확실성이 제거될 뿐 아니라 조달 비용도 낮출 수 있다. 기보가 100% 보증해주기 때문에 금융권은 시중금리보다 낮은 금리에 대출해준다. 기술평가 성적이 좋으면 창업자는 최저 연 1%대에 돈을 빌릴 수 있다. 운전자금 이외 시설자금은 추가로 보증받을 수 있다. 보증료가 일부 감면되고 1억원 이하는 기술평가료를 면제해준다.

창업하면서 자주 겪는 시행착오도 줄여준다. 기보의 멘토링단이 컨설팅을 해주기 때문이다. 멘토링은 기보의 심사역을 오랜 기간 맡았고 퇴직을 앞둔 베테랑 직원이 주로 한다.

기보 관계자는 “예비창업자 사전보증 제도가 창업을 주저하는 사업가들에게 안전판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지원 자금 규모를 더 늘려 정부의 창업 활성화 정책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대회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40%육박! '10억으로 4억 벌었다'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