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인도네시아 인기 SNS '패스' 자산 인수

입력 2015-05-29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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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카카오는 글로벌 사업 확대전략의 일환으로 미국 인터넷 서비스 회사인 패스사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패스(Path)'와 '패스톡(Path Talk)'의 자산을 인수한다고 29일 밝혔다.

인도네시아 3대 인기 SNS 중 하나인 '패스'는 전년 대비 2배 가까운 성장을 기록하며 1000만이 넘는 월평균이용자수(MAU)를 확보하는 등 빠르게 성장 중인 서비스다. 다음카카오는 이번 인수를 통해 인구 2억 5000만명의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의미 있는 모바일 플랫폼을 확보했다.

다음카카오는 이번 인수에 대해 "'패스'는 이용자의 충성도가 높고 모바일 플랫폼으로의 확장 가능성이 매우 큰 서비스"라며 "최근에는 중동 지역의 이용자 수도 급격히 늘어나는 등 글로벌 플랫폼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충분하고 다음카카오 서비스와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전략적으로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패스'는 페이스북 플랫폼 개발자 데이브 모린(Dave Morin), 냅스터 창업자 숀 패닝(Shawn Fanning) 등이 모여 2010년 11월 출시한 서비스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공개와 확산을 주요 목적으로 삼는 여타 SNS와 달리, 소규모 그룹 간의 관계 유지와 신뢰 향상에 초점을 맞춘 비공개 폐쇄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다. 학교, 직장, 고향 등 소규모 그룹별로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경향이 큰 아시아 시장에서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다.

다음카카오는 원활한 인수인계를 위해 당분간 패스로부터 인력 지원을 받아 서비스를 운영한다. 비슷한 형태의 SNS인 카카오스토리를 개발해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만큼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데이브 모린 패스 대표는 "아시아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다양한 의미 있는 연결을 통해 모바일 혁신을 이끌어 온 다음카카오가 패스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카카오는 최근 글로벌 사업 전략을 구체화하며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서고 있다. 기존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하는 전략에서 벗어나 각 나라별 상황에 맞는 특화된 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p>

백민재 한경닷컴 게임톡 기자 mynescaf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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