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선언한 LS그룹, 전선·에너지 중심 사업재편 박차

입력 2015-06-04 21:33  

매출·이익률 하락 위기 대응
구자열 회장 "인프라 사업 강화"
비주력 분야 잇따라 정리



[ 남윤선 기자 ] LS그룹이 ‘인프라 중심 그룹’으로 거듭나기 위해 사업재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구자열 LS그룹 회장(사진)이 외부 컨설팅과 해외 순방을 통해 그룹의 미래 먹거리를 인프라로 정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주력 사업은 강화하되 인프라와 상관없는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고 있다.

4일 LS그룹에 따르면 LS는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총 5건의 사업재편을 단행했다. 지난해 LS산전은 반도체 부품업체인 LS파워세미텍과 트리노테크놀로지의 지분을 매각해 계열분리했다. 비주력 사업을 정리하는 차원이었다. 지난 1월엔 도시가스 업체 예스코가 자동차 내장재 업체 리앤에스를 청산했고, 올 2월엔 LS니꼬동제련이 자회사로 갖고 있던 폐금속 재활용 업체 지알엠과 원료공급사 리싸이텍을 합병했다. 가온전선은 관 이음새를 만드는 자회사 위더스를 흡수합병했다.

이는 “그룹을 인프라 중심으로 재편하고, 비주력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라”는 구 회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LS그룹은 2013년 컨설팅업체 맥킨지와 그룹 상황을 점검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찾는 작업을 했다. 그룹 매출이 수년째 하락했기 때문이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2012년 29조3000억원이었던 LS그룹 매출은 지난해 25조5000억원까지 줄었다. 기존 사업의 이익률이 계속 하락하는 상황에서 동 가격 하락 등 악재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2013년 미국 전선업체 슈페리어에섹스를 인수하는 등 다양한 신사업도 추진했지만 큰 성과는 없었다.

맥킨지는 “앞으로 인구증가, 고령화 등이 계속되면서 인프라 부족이 세계적인 화두가 될 것”이라며 “LS는 전선, 에너지 등 인프라 쪽 사업을 키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구 회장은 맥킨지의 조언을 기반으로 지난해부터 일본 독일 브라질 칠레 미국 중국 등을 잇달아 방문하며 현황을 살피고 사업 모델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지난해 9월 그룹 사장단 회의에서 “회사는 지금 지속 성장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가르는 중대 기로에 섰다”며 “끝장을 보겠다는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남윤선 기자 inklings@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1위 누적수익률 100% 돌파, 참가자 전체 누적수익률은 40% 육박
[이슈] 30대 전업투자자 '20억원' 수익 낸 사연...그 비법을 들어봤더니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