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급호텔, 24시간 어린이집…반월산단 '환골탈태'

입력 2015-06-14 21:53  

3D에서 3C로…산업단지의 변신


[ 김낙훈 기자 ]
경기 안산시 반월산업단지 내 공기청정기 생산업체인 지웰코리아의 노계원 부장(여). 그는 지난 1월 안산드림타운에 입소했다. 반월산단에 처음 들어선 오피스텔이다. 인천 집에서 출근할 때는 1시간20분가량 걸렸지만 지금은 걸어서 15분이면 충분하다. 오피스텔은 호텔 수준으로 깨끗한 데다 인식카드가 없으면 들어갈 수 없고 곳곳에 보안카메라가 설치돼 있다.

반월·시화산업단지가 변하고 있다. 이곳에서 공장을 가동 중인 기업은 반월 7005개를 포함해 모두 1만7053개사. 주로 기계 자동차 화학 분야의 부품과 소재를 생산하는 중소기업들이다. 그동안 산단에는 공장들만 들어서 있었다.

하지만 근로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변화들이 서서히 일어나고 있다. 작년 10월 문을 연 220실 규모의 안산드림타운은 반월산단의 이런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자동차부품업체 우진공업은 6실, 양말업체 스타킹월드는 8실을 각각 빌려 직원 숙소로 사용하고 있다.

비슷한 시기에 문을 연 호愍壙故柰藉횔?객실 203실 규모)은 반월·시화산업단지에 처음 들어선 특급호텔이다. 이 호텔의 조혜성 마케팅 팀장은 “이전에는 외국인 바이어와 기술자들이 공단 부근 낡은 모텔에 머물러야 했다”며 “이제는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 호텔에서 계약상담 등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호텔 회의실은 기업체 세미나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산업단지에서 일하는 워킹맘의 가장 큰 애로는 육아 문제다. 잔업이나 휴일근무가 잦지만 17만명의 근로자가 일하는 반월산단 내엔 어린이집이 하나도 없었다. 시화산단에도 1개밖에 없었다. 최근 4년 사이 반월·시화산단 내 어린이집은 모두 네 곳으로 늘었다. 작년 3월 반월산단에 문을 연 ‘시립안산스마트허브어린이집’에는 5세 이하 어린이 70명이 입소해 있다. 최은옥 원장은 “근로자들은 특근이나 교대근무 등으로 퇴근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24시간 보육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채병용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본부장은 “반월 시화 산업단지 구조고도화를 위해 총 3093억원을 투입해 호텔, 기숙사형 오피스텔 등의 정주여건 개선 등 14건의 사업을 벌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반월산단 중심부를 관통하는 전철 공사도 진행 중이다. 채 본부장은 “이런 변화들이 근로 환경을 바꿔 젊은이가 찾아오는 산업단지로 탈바꿈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안산=김낙훈 중소기업전문기자 nhk@hankyung.com



[한경스타워즈] 4개월만에 수익률 100% 기록한 투자 고수들의 열전!! (6/19일 마감)
[이슈] 30대 전업투자자 '20억원' 수익 낸 사연...그 비법을 들어봤더니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