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목표주가 없는 증권사 리포트 줄어든 이유는

입력 2015-06-17 14:13   수정 2015-06-17 16:44

이고운 증권부 기자



투자자들이 종목에 투자하기 전 궁금해하는 점은 크게 두 가지일 겁니다. 주가가 향후 얼마나 올라갈 수 있을까, 그리고 지금이 매수에 적기인지 여부 아닐까요. 그렇다면 증권사가 종목에 대해 내는 리포트에서도 핵심은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일 것입니다.

그런데 증권가에는 ‘NR(not rated) 리포트’라는 것이 있습니다. 종목의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을 제시하지 않은 리포트, 어떻게 보면 핵심이 빠진 분석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NR리포트는 증권사의 ‘무책임한 의견 제시’라는 이유로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증권사들의 편의 추구와 책임 회피의 결과가 아니냐는 지적도 꾸준히 나왔습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 NR리포트의 비중이 감소했습니다. 17일 금융정보제공업체 와이즈에프엔에 따르면 올 들어 현재까지 증권사들이 리포트를 낸 유가증권시장 종목 수는 381개입니다. 이중 전 증권사가 목표주가와 투자의견 없이 리포트를 낸 종목 수는 57개로 전체의 14.96%였습니다. 작년(26.67%)의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고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NR리포트가 유독 많이 나오는 코스닥시장 종목 분석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중소형주는 주가 변동폭이 크고 실적 예측성이 대형 종목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증권사들은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를 제시하지 않고 중소형주 리포트를 내는 경향?있었습니다. 하지만 와이즈에프엔에 따르면 올해 나온 코스닥 종목 리포트에서 NR리포트가 차지하는 비중은 41.15%로 나타났습니다. 리포트 열개 중 네개가 NR리포트라니 과도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과거 수치를 보면 상당히 개선된 것입니다. 2011년에는 55.25%까지 오르는 등 2010~2013년 사이에는 절반 이상이었고 그나마 작년에 48.37%로 떨어졌습니다.

논란이 있었던 NR리포트의 비중이 줄어든 것은 일단 긍정적이라는 평가입니다. 하지만 증권사들의 자발적 정화가 아닌 기관투자가의 방침 변화에 따른 반강제적 변화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올해부터 국민연금이 증권사 정량평가 항목 중 하나로 증권사 리서치센터가 분석하는 종목 수를 넣었는데, 여기에는 NR리포트가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때문에 증권사들이 NR리포트 비중을 낮추게 된 것 아니냐는 시각입니다.

NR리포트 감소 추세가 이어질지 회의적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지난 15일부터 시행된 가격제한폭 확대가 그 이유입니다. 특히 중소형주의 경우 하루 가격변동폭이 대형주에 비해 더 크기 때문에 증권사 입장에서는 목표주가 제시 자체가 더 부담스러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경스타워즈] 4개월만에 수익률 100% 기록한 투자 고수들의 열전!! (6/19일 마감)
[이슈] 30대 전업투자자 '20억원' 수익 낸 사연...그 비법을 들어봤더니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