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간한 '2015 국내외 물류산업 통계집'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4조8698억원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126.7% 성장했다.
모바일을 포함한 온라인 쇼핑 전체 거래액은 17.7% 늘어난 45조3025억원이었다.
국내 온라인 쇼핑 규모는 2005년 10조원, 2009년 20조원에 이어 2013년 40조원을 돌파하는 등 폭발적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온라인 쇼핑이 늘어나면서 지난해 국내 택배시장 전체물량은 전년 대비 7.8% 성장한 16억2320만개로 집계됐다.
매출액은 6.4% 늘어난 3조9757억원이었다.
온라인 판매에서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인 품목은 화장품으로 전년 대비 27.1% 늘어난 2조6688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했다.
자동차·생활용품 21%(5조1755억원), 통신·가전 20.9%(4조9622억원), 의류·패션 17%(7조3464억원) 등도 증가폭이 컸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국내외 경제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온라인 쇼핑의 성장세는 지칠 기색이 보이지 않는다"면서 "전통시장이나 지역특산품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판매방식이 보편화됐고 대형 유통업체들의 스마트폰 앱 마케팅이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도 국내 택배시장의 성장세는 지속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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