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선정] 녹색 염료 물들인 꽃과 나무의 천국…식물원, 그 안에서 힐링을 경험하자

입력 2015-07-06 07:00   수정 2015-07-08 17:24

[ 최병일 기자 ]
계절이 익어간다. 비가 그친 수풀마다 웃자란 야생화가 화사한 미소를 짓고 있다. 숲은 녹색의 염료를 길어 올린 나무들로 빼곡하다. 진정한 휴식은 자연에서 비롯된다. 반짝이는 자연의 울림을 느끼고 싶다면 식물원으로 가보자. 나무와 꽃, 풀들이 전해주는 세밀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싱그러운 자연이 온몸으로 깃드는 것을 느끼게 된다. 꽃 한 송이에 담긴 시간의 흐름과 자연의 섭리를 배울 수 있는 식물원 5선(選).

충남 청양 고운식물원
숲 전체가 하나의 정원…야생화 배움터

수목과 꽃 8800여종 정원에 가득

충남 청양의 고운식물원(kohwun.or.kr)은 37만㎡에 이르는 숲 전체를 정원으로 꾸민 야생화 배움터다. 다양한 수종을 심은 테마 정원과 야생화가 피고 지는 탐방로를 돌아보면 식물원 이름처럼 고운 꽃과 나무가 지천에 피어 있다. 1990년 터를 조성한 뒤 25년이 지나면서 식물원의 나무와 꽃은 모두 8800여종으로 늘었다.

야생화와 희귀 생물은 물론 식물원 전체의 조경이 毛爭?조경을 공부하는 학생과 전문가는 물론 일반 여행자가 즐겨 찾는 공간이 됐다.

붉은 보랏빛 피튜니아와 한련 화분이 가득 매달린 터널을 지나 언덕에 오르면 본격적인 정원 여행이 시작된다. 화사한 여름 향기가 가득한 수련원과 습지원, 장미원, 야생화와 어우러진 조각공원, 튤립이 지고 양귀비가 피어난 일년초원 등 어느 곳 하나 그냥 지나칠 수 없다.

소나무숲 속에 자연스럽게 조성된 야생화원 곳곳에는 ‘고향 이야기’라는 주제로 웅크리고 앉아 생각하는 사람, 땅속에 발을 묻고 서 있는 나체 여인상 등 재미있는 조각품들이 전시돼 있다. 야생화원 끝에는 널뛰기 등 민속놀이를 할 수 있는 체험장이 있다.

연보라꽃 비비추, 7월이 절정

정원과 정원을 잇는 길목에는 야생화가 빈자리 없이 햇살을 받고 있다. 노루오줌, 바위취가 더위를 잊게 한다. 잠시 쉬어 가는 공간에도 서양봉선화로 불리는 임파첸스가 화려한 색감을 자랑하고, 방갈로 벤치 옆으로는 푸른 수국이 한창이다. 아파트 단지 화단에서 볼 수 있는 원추리도 한껏 아름다움을 뽐낸다. 발길 닿는 곳, 눈길 가는 곳에서 어김없이 꽃들이 인사를 건네니 탐방객의 걸음은 자꾸 느려진다.

장미원을 지나 식물원 안쪽 끝에 자리한 넓은 잔디광장을 기점으로 돌아나와 전망대로 가는 길목에는 올망졸망 피어나는 비비추원, 봄과 초여름을 화사하게 물들이는 목련원, 원추리원 등이 있다. 개화 기간이 길어 5월 말부터 7월까지 볼 수 있는 원추리는 날마다 새로운 꽃이 핀다 하여 ‘?玖구?rsquo;라고도 불린다.

해발 265m 정상에 오르면 수목원 풍경이 시원스럽게 펼쳐진다. 전망대 바로 밑에는 돌탁자가 있으며 의자와 함께 커피와 음료수 자판기가 있어 잠시 쉬었다 가기에 좋다. 여기서 오른쪽 윗길로 들어서면 무궁화원이, 왼쪽 아랫길로 접어들면 철쭉원이 이어진다.

230m 길이의 롤러슬라이드 이채

전망대에서 식물원 중간까지 내려가면 별안간 아이들의 발길이 빨라진다. 230m를 내려가는 미끄럼틀인 롤러슬라이드가 있기 때문이다. 롤러슬라이드를 타고 숲 사이를 휘감아 내려가면 어른도 아이처럼 동심으로 돌아간다. 식물원에 놀이기구인 롤러슬라이드를 설치한 것은 즐거운 체험이 있는 친근한 공간으로 만들자는 생각에서다. 롤러슬라이드를 타지 않으면 걸어서 내려가면 된다.

식물원 입구에 허브 용품 판매점과 식물 판매점이 있고, 탐방로 중간에는 잠시 쉬며 차를 마시는 카페도 있다. 숲 해설 프로그램을 상시 진행하지는 않지만, 4인 이상이 요청하면 직원의 안내를 받으며 탐방로를 함께 걷고 숲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식물원을 한 바퀴 돌아보는 데 2~3시간이면 충분하지만 식물원 안에 마련된 방갈로에서 하룻밤 머물며 여유 있는 야생화 여행을 즐기는 것도 좋겠다. 관람로를 한 바퀴 돌고 나오는 끝 지점에는 ‘소원의 종’이 놓여 있다. 정성스럽게 종을 울리면 소원을 들어준다지만 지나친 욕심은 자제하라는 듯 ‘세 번 이상은 욕심’이라는 글귀가 재미있다.

충남 청양군 청양읍 식물원길 (041)943-6245

여행메모

대치면에 있는 칠갑산 샬레호텔(041-942-2000)이 깔끔하고 시설도 좋다. 칠갑산자연휴양림(041-940-2428)은 싸고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지만 예약하기가 힘들다. 남양면 나래미길의 방기옥 고택(010-6484-8764)에선 한옥체험을 하며 운치 있는 하룻밤을 보낼 수 있다. 농촌진흥청이 인증한 차와싸리골밥상(041-944-2363)에선 유기농 된장, 간장, 고추장 양념을 이용해 만든 정갈한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다. 매운탕을 맛보고 싶다면 까치내 흥부가든(041-943-1640)이 좋다.


강원 양구생태식물원
자연과 숲 원형 간직…원시림속 비밀의 문

◎ … 대암산 자락 19만8347㎡에 둥지를 튼 양구생태식물원은 자연과 숲을 원형 그대로 간직한 곳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우주과학놀이터와 피크닉광장을 지나면 계곡에 걸린 초롱다리가 나온다. 다리 건너 계단을 오르면 손때 묻지 않은 비밀의 숲이 시작된다. 자연스럽게 자란 나무들로 사방이 빽빽하고, 발 옆으로 야생화가 철 따라 피고 지는 숲이다. 요즘은 꿀이 가득한 보랏빛 꿀풀, 별처럼 생긴 노란 꽃을 피우는 기린초, 우산을 펼친 모양이 특이한 우산나물, 빨간 보석 같은 산딸기 등을 볼 수 있다. DMZ 지역의 생태계를 보여주는 DMZ야생동물생태관, 백두산에서 제주도까지 한달음에 볼 수 있는 한반도섬 등 주변 볼거리도 다양하다. 양구군청 생태산림과 (033)480-2171


포항 기청산식물원
포항 속 작은 울릉도…뿌리 위로 크는 낙우송

◎ … 포항에는 영일만의 바다나 제철소뿐일까. 포항 북구 일대의 자연은 이런 선입견의 반전을 선사한다. 전국 어느 도시와 견줘도 뒤지지 않을 생태 여행지가 여럿이다. 먼저 기청산식물원은 환경부가 지정한 서식지 외 보전기관이다. 서식지 내에서 보전이 어려운 야생생물을 서식지 외에서 체계적으로 보전, 증식할 수 있도록 한 곳으로, 경상도의 멸종위기 식물이 다수 자라고 있다. 그 가운데 울릉도의 야생화가 두드러진다. 섬시호, 섬말나리, 섬기린초 등을 볼 수 있는 울릉식물관찰원까지 갖췄다. 포항의 ‘작은 울릉도’다. 식물원의 풍경 또한 비밀의 정원처럼 은은하고 화사하다. 뿌리가 위로 자라는 낙우송이나 대숲 미로 등도 아이들에게 인기다. 기청산식물원 (054)232-4129

성주 가야산 야생화식물원
원추리 등 여름꽃으로…가야산 만물상 모형

◎ … 2006년 6월 문을 연 가야산야생화식물원은 가야산 해발 550m 고지에 있다. 백운동탐방지원센터 바로 아래 있어 접근성도 좋다. 식물원의 꽃 산책로를 따라가며 원추리를 비롯한 여름 꽃과 정교하게 만든 가야산 만물상 축소 모형을 볼 수 있다. 가야산에서 처음 발견돼 이름에 ‘가야산’이 붙은 식물도 있다. 가야산은분취, 가야산잔대, 가야물봉선이다. 8~9월이 되면 산에서 만날 수 있다.

7월 오락가락하는 장마 때문에 꽃이 많이 피지 않는 아쉬움은 꽃차 시음장에서 달래보자. 색은 물론 향기까지 담은 가야산 꽃으로 차를 우려 마실 수 있다. 성주군청 문화관광과 (054)930-8371


용인 한택식물원
식물 유전자원의 보고…1000만그루 '활짝'

◎ … 용인 백암면의 한택식물원은 식물 유전자원의 보고다. 약 66만1000㎡의 식물원에는 9700여종 1000만여그루가 심어져 있다. 자생식물만 2400여종에 이른다.

한택식물원도 환경부가 지정한 서식지 외 보전기관이다. 미로처럼 조성된 탐방로를 따라 걷다 보면 소담스러운 꽃들이 수줍게 몸을 열고 이방인을 반긴다. 식물원은 36개 테마 정원으로 구성되는데, 그중 식물원의 심장 격인 자연생태원을 비롯한 여러 곳에서 다양한 야생화를 만날 수 있다. 노루오줌, 매미꽃, 골잎원추리 등이 7월에 꽃을 피우는 대표적인 식물이다. 한택식물원은 식충식물, 수중식물 등을 테마로 다양한 생태여행 체험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한택식물원 (031)333-3558

최병일 여행·레저전문기자 skycbi@hankyung.com



2015 대한민국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평가대상...종합대상 'NH투자증권'
[이슈] 30대 전업투자자 '20억원' 수익 낸 사연...그 비법을 들어봤더니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