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올해 성장률 2.8% 하향조정…'상저하고' 성장 전망

입력 2015-07-09 13:46   수정 2015-07-09 14:06

[ 채선희 기자 ] 상반기 2.4%·하반기 3.1% 성장 전망…내년엔 3.3%

장민 한국은행 조사국장은 9일 한은 본관에서 열린 수정경제전망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국내 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의 개선세가 나타나고 있다"며 "성장 모멘텀(동력)은 이어가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이날 한은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1%에서 2.8%로 0.3%포인트 낮춰 잡았다. 상반기에는 2.7%, 하반기에는 3.4%를 기록해 국내 경제가 '상저하고'의 성장 흐름을 나타낼 것이라는 분석이다.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기존 3.4%에서 3.3%로 내려 잡았다. 한은은 올해 국내 경제의 성장 경로에 대해 '상·하방 리스크가 비교적 균형을 이루고 있으나 불확실성은 크게 확대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상방리스크로는 미국과 유로지역의 성장세 확대, 국제유가 하락세 전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진정에 따른 소비심리의 빠른 회복 등을 꼽았으며 하방리스크는 메르스 사태로 인한 경제심리 위축 지속, 중국 성장세 둔화, 일본 엔화 약세 지속, 그리스 채무협상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 등을 들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민간소비는 메르스 사태의 영향에서 점차 벗어나 회복 흐름을 재개할 것으로 전망했다. 소득여건이 개선되고 주택시장 호조도 이어지는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해 올해 1.8%의 증가율을 나타낼 것이란 전망이다. 이는 기존 전망치(2.3%)보다 0.5%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설비투자는 조정과정이 마무리 되면서 증가세가 점차 확대돼 올해 5.4%의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정보기술(IT) 부문의 경우 비메모리 반도체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시장 지배력 유지를 위한 설비확충, 고도화 투자가 지속될 것이란 분석이다.

지식생산물 투자는 연구개발(R&D) 투자를 중심으로 올해 4.5%의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공공부문의 소프트웨어 수요 증가세 둔화 등으로 성장폭이 축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건설투자는 주택시장 호조에 따라 주거용 건물을 중심으로 증가세가 확대돼 올해 3.6%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비주거용 건물의 경우 기준금리 인하로 사무실, 점포 등 수익형 건물 수요가 늘어나면서 상업용 건물을 중심으로 증가 전환할 전망이다.

한은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연평균 0.9%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기존 전망치와 같은 수준이다. 농산물과 석유류 제외지수 및 식료품, 에너지 제외지수는 각각 2.2%, 2.3% 상승할 것으로 봤다.

한은은 올해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980억달러로 예상했으며, 내년중에는 880억달러 내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경상수지 흑자 비율은 지난해 6.3%에서 올해 7.0% 내외로 상승한 후 내년에는 5%대 후반으로 하락할 것으로 평가했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



2015 대한민국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 평가대상...종합대상 'NH투자증권'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기사보다 빠른 주식정보 , 슈퍼개미 APP]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