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가전 시장에서 중국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반해 한국은 현상유지에 급급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1일 ‘한국 가전산업의 한·중·일 국제경쟁력 비교 및 정책제언’ 보고서를 통해 “한중일 가전산업의 기술 격차가 급속도로 좁혀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기계 및 전자 제품의 현시비교우위지수(RCA)는 2009년 1.86에서 2013년 2.1로 12.9% 상승했다. RCA는 특정 국가의 수출액에서 해당 제품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세계 전체 수출 시장에서 해당 제품의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 이 값이 1보다 크면 비교우위가 있다고 보고 1보다 작으면 비교열위에 있다고 판단한다.
한국은 기계 및 전자제품에서 비교우위에 있지만 상승폭은 미미했다. 한국의 RCA는 2009년 1.75에서 2013년 1.78로 1.7% 성장하는데 그쳤다. 같은 기간 일본의 RCA는 1.59에서 1.56으로 하락했다. 세계 시장에서 중국의 전자제품 수출 비중은 1992년 2%에서 지난해 32%로 급증했다. 이에 비해 한국의 비중은 1992년 4.8%에서 지난해 6.2%로 소폭 올랐고, 일본은 19.6%에서 5.9%로 급감했다.
이번 보고서를 작성한 권세훈 상명대 교수는 “한중일 가전산업의 우위를 가리기가 점 ?어려워지고 있는 만큼 더욱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며 “한국은 사물인터넷 시장을 선점하고 전자제품을 융복합한 제품과 첨단센서기술을 이용한 프리미엄 제품을 개발하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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