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으로 떠나볼까? 경상북도 동해안명소와 축제

입력 2015-07-29 19:28   수정 2015-07-29 19:31

경상북도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볼거리, 즐길거리를 한꺼번에 체험할 수 있는 시원한 동해안의 명소와 축제일정을 공개했다.

지난 4월 포항KTX 개통으로 경북 동해안은 서울에서 포항까지 2시간 15분으로 단축되면서 주중 16회, 금요일 18회, 토·일 20회 운행으로 동해안 명소의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또 장기간 정체되던 7번국도가 확장돼 동해안을 찾는 관광객의 접근성이 한결 좋아졌다.

먼저 KTX신경주역, 경부고속도로를 따라 경주로 이동하면 양남에 위치하고 있는 천연기념물 제536호 주상절리를 찾아본다. 주상절리 주변은 2012년도에 조성된 파도소리길이 국토해양부 동·서·남해안 최우수 명품 해양경관 조망공간으로 선정된 바 있다.
현재 2단계 공사로 조망공원이 조성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감포해양관광단지를 비롯한 주변의 역사문화 유적지를 체험할 수 있다.
경주 감포 해안도로의 절경을 따라 포항으로 이동하면 포항크루즈의 이색체험이 기다린다. 도심속 운하를 운항하는 포항크루즈는 형산강에서 포항운하를 거쳐 동빈내항의 해양공원과 송도해수욕장까지의 절경을 볼 수 있다. 2014년 상반기 설립이후 현재까지 60만명의 승객이 이용하는 등 포항운하와 함께 명실상부 포항 최고의 관광지로 발전하고 있다.

2012년 해양수산부로부터 동빈내항내 연안유휴지를 활용한 국민여가 휴양시설 조성 시범사업 지구로 선정되어 2016년까지 100억원을 투자, 동빈내항 일원에 9090㎡면적에 광장, 음악분수, 파고라 등 국내 최초의 부력식 해양공원을 조성한다.

또한, 동해안 7번 국도를 타고 영덕으로 올라가면 4년 연속 최우수 해수욕장으로 선정된 영덕 고래불 해수욕장과 블루로드를 체험할 수 있고 새로운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축산항의 어항시설 주변은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영덕 해안선을 따라 관동팔경 녹색경관길 조성사업(북면 나곡리 ~ 평해읍 월송리)의 일환으로 추진된 전국 최고의 일출 명소로 부상한 울진은 요트, 스킨스쿠버 등 해양스포츠 체험의 낙원으로도 알려져 있고, 은어아치 보행교(가칭)가 관광객의 발길을 머물게 한다.

영덕과 울진에는 해양레포츠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전문 강사로부터 잠수이론과 해양실습 등 스킨스쿠버 교육을 받는 체험관광도 준비되어 있다.

특히, 아시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울진해양스포츠센터는 스킨스쿠버 전문교육시설과 숙박시설을 갖추고 아름다운 울진의 바다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국내최고의 다이빙 전용풀장, 스쿠버다이빙 초보자를 위한 체험다이빙 프로그램도 운영하여 기초적인 이론과 잠수풀 체험다이빙 등을 할 수 있고, 전문 강사와 함께 수중세계 탐험과 해양레저스포츠의 즐거움과 재미를 느낄 수 있어 해양레저산업의 저변도 크게 확대돼 있다.

사계절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울릉은 이달 북면에 천부 해양관광단지를 개장하고 관광객 맞이를 하고 있다.
천부 해양관광단지는 전국 최초의 해중전망대시설 등을 통해 자연 그대로의 바닷속을 감상할 수 있다.

경북도는 동해안 해양관광 인프라와 함께 여름축제·행사가 접목되어 많은 관광객이 동해안의 해양관광레저 체험을 다녀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욱 경북도 동해안발전본부장은 “국토교통부의 거점형 국제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으로 지정된 울진 후포 마리나항과 포항 두호마리나항 항만개발사업, 감포해양관광단지 조성, 신정동진(축산항) 미항 개발사업, 포항구항 연안유휴지 공원조성 이 완료되면 우리나라 해양레저의 중심지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동해안 축제일정
▶제5회 울진 워터피아 페스티벌 (8. 1∼8.9) : 울진 염전해변, 울진 연호공원
▶2015 울진 뮤직팜페스티벌 (7.31∼8.1) :울진 엑스포공원 야외 특설무대
▶제9회 칠포재즈페스티벌 (8. 6∼8.9) :포항칠포해수욕장 야외특설무대
▶구룡포 해변축제 (7.31∼8.2): 포항 구룡포해수욕장
▶포항 국제불빛축제 (7.30∼8.2):영일대해수욕장, 형산강체육공원
사진 : 울진고래불해수욕장 /포항 해맞이공원
오경묵기자 okmook@hankyung.com




[7/31] 中자오상증권초청, 2015 중국주식 투자전략 강연회 (무료)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