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도 스포츠 스타도 생선가게 아줌마도 한 목소리로 부릅니다 '나는 대한민국'

입력 2015-07-31 19:07  

미디어 & 콘텐츠

KBS 광복 70주년 '국민 대합창…'



[ 선한결 기자 ]
KBS가 광복 70주년을 맞아 주최하는 ‘광복 70년 국민대합창-나는 대한민국’이 오는 15일 서울 상암동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다. 1부에서는 행사를 위해 구성된 세 개의 합창단이 화합의 하모니를 선보인다. ‘연아 합창단’과 ‘1945 합창단’ ‘아침 합창단’이다. 2부에서는 이승철, 이선희, god, EXO 등이 출연해 축하공연을 펼친다. 이 행사를 위한 3개월간의 연습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가 지난 6월13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후 8시 KBS 1TV에서 방송되고 있다.

‘연아 합창단’은 ‘피겨 여왕’ 김연아 선수(25)와 37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20대 청년 25명으로 구성됐다. 안치환의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등 즐거운 노래를 부르며 대한민국 젊은이들의 열정을 보여줄 예정이다. 김 선수는 “관중과 함께하는 재미를 위해 합창에 신나는 안무를 넣었다”고 말했다.

살아온 날의 나이테가 곧 대한민국의 역사라 할 수 있는 장년층도 행사에 참가한다. 1945년에 태어난 해방둥이 45명으로 구성된 ‘1945 합창단’이다. 초등학교를 졸업한 이후로는 악보를 본 적이 없는 사람도 여럿이지만 가수 이선희(50)의 지도를 받으며 서로 화음을 맞췄다. 가지각색의 합창단원은 멋지게 어우러진 소리를 만들기 위해 1박2일 단합 여행까지 다녀왔다. 광복절 무대에서는 동요 ‘오빠생각’과 ‘과수원길’, 가요 ‘사노라면’을 부를 계획이다. “앞의 두 곡에는 1945 합창단이 살아온 시절의 모습이 담겨 있고, ‘내일은 해가 뜬다’는 희망을 담은 ‘사노라면’은 젊은 세대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라는 것이 이씨의 설명이다. 편곡에 참여한 김영은 씨는 “전쟁과 가난, 경제 발전 등 현대사를 온몸으로 겪어내며 인생의 굴곡을 경험한 이들이 부르는 노래에서 아련함이 전해진다”고 말했다.

세 번째 이색 합창단은 현직 국회의원 14명과 서울 노량진수산시장 상인들로 결성된 ‘아침 합창단’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나경원 이정현 조원진 김태흠 신의진 황영철 국회의원,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와 문희상 민병두 이상민 유은혜 이윤석 국회의원, 정의당 심상정 국회의원 등이 상인 17명과 함께 노래한다. 가수 조영남(70)과 세계적인 성악가인 고성현 한양대 교수(53)가 지도를 맡았다. 이정현 의원은 “최근 서로 화합하는 모습을 잘 보이지 못한 정치인들이 서로 화음을 넣고 노래하며 어우러지니 참 좋다”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8/7]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 D-8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