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증금 작은 월세가격 내리고 전세 가까운 월세는 올라

입력 2015-08-02 20:49  

국토부, 월세 3가지로 세분화
서울 평균 81만원, 지방 44만원



[ 이현일 기자 ] 보증금 규모가 작은 주택의 월세 가격은 내리는 반면 보증금이 전셋값의 60%를 넘는 집의 월세 가격은 오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금리 영향으로 임대 형태가 전세에 가까울수록 공급 물량이 줄어드는 현상이 반영됐다는 지적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은 보증금 규모에 따라 ‘반(半)전세’로 지칭해온 보증부 월세를 ‘준(準)월세’와 ‘준전세’로 세분화해 지난달 주택가격동향 조사부터 세분화된 지수를 적용했다고 2일 발표했다. 주택 임대차 시장에서 월세 비중이 55%까지 높아지는 등의 변화를 반영한 것으로 3일 첫 조사결과가 공표된다.

먼저 보증금 총액이 1년치 월세보다 적으면 ‘(순수) 월세’로 분류된다. 보증금이 월세의 12개월치 초과~240개월치 이하면 준월세, 보증금이 월세의 240개월치를 초과하면 준전세로 구분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통계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월세 조사표본 수를 기존 3000가구에서 매매 및 전세와 같이 2만5260가구로 확대하기로 했다. 조사 지역도 8개 시·도에서 17개 시·도, 190개 권역으로 넓혔다. 가격 동향 파악 실무는 한국감정원이 담당한다.

세분화된 지수의 첫 조사 결과 지난달 월세는 0.08%, 준월세도 0.01%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세에 가까운 준전세는 전셋값 상승 영향으로 0.21% 올랐다. 월세통합지수는 0.03% 상승했다. 월세통합지수는 세 가지 월세지수를 각각의 월세 비중(거래량)으로 가중평균한 결과다.

전국 표본가구의 월세 보증금은 평균 4580만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은 평균 1억85만원, 수도권은 6550만원, 지방은 2799만원이었다. 월세는 전국 평균 56만원으로 집계됐다. 서울은 평균 81만원, 지방은 44만원이었다.

정부는 전·월세 시장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전세와 월세가격 통계를 통합해 ‘전·월세 통합지수’도 발표할 계획이다. 통계 안정성 확보를 위해 연말 통계승인을 거쳐 내년 1월부터 공표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변화하는 시장을 적시에 파악할 수 있도록 통계 조사방식을 지속적으로 고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



[8/7]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 D-8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