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약은 세브란스 체크업을 통해 수집한 다양한 음성의료 데이터를 디오텍의 음성기술을 활용해 저장하고 문서화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의료녹취 서비스란 외래 진료시 의사의 진단과 처방, 영상 판독 소견, 수술시 의사의 진료 내용 등 각종 의료 기록을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해 저장 및 문서화하는 작업이다.
김승호 디오텍 메디컬사업본부 상무는 "세브란스 체크업과의 협약을 통해 의료의 질 향상과 의료기관들의 운영비용절감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세브란스 체크업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환자 진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브란스 체크업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은 진료 영역 뿐 아니라 다양한 의료서비스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대기시간이 긴 상담원과의 직접 통화 대신 음성인식을 통해 환자가 증상을 이야기하면, 증상에 맞는 진료과와 의료진을 추천하고 예약도 진행할 수 있는 무인응답 시스템으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디오텍은 세브란스 체크업과의 협력 공동개발 임상 등을 통해 얻어지는 의료 ?謙拷?활용해, 신뢰도와 결과값의 정확도를 높이는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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