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 조종사 쓴소리에 직접 댓글 단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입력 2015-08-06 19:18  

"합리적 제안 반영할 것"


[ 서욱진 기자 ]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사진)이 계열사인 대한항공 사내 전자게시판 소통광장에 올라온 ‘쓴소리’에 대해 직접 댓글을 달아 화제가 되고 있다. 직원들과 소통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달 중 대한항공을 퇴사하는 부기장 최모씨는 지난 4일 소통광장에 ‘조양호 회장님께’라는 글을 올렸다. 최씨는 이 글에서 “대한항공이 (땅콩회항 사건으로) 국민에게서 받은 모욕과 질타는 현장에서 일하는 우리 직원들의 몫이었습니다. 그런 직원들에게 사과 한번 하셨습니까”라고 했다.

또 “국민, 언론의 이야기는 들으면서 직원들이 하는 이야기는 들어보셨습니까”라고 물었다.

최씨는 이어 “지금 회장님 곁에는 듣기 좋고 달콤한 말만 하는 아첨꾼, 탐관오리 같은 이들만 남아 있습니다”며 “회사를 떠나는 일개 직원의 마지막 충언이라고 생각하고 우리 직원들, 특히 운항 승무원들의 이야기를 한번 들어주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고 적었다.

조 회장은 이 게시글을 보고 6일 점심 무렵 직접 댓글을 달았다. 조 회장은 “회사를 떠나면서 준 진심이 느껴지는 제안 고맙습니다”며 “최 부기장의 글뿐만 아니라 소통광장을 통해 올라오는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 중 합리적인 제안은 회사 경영에 반영해 나가고 있습니다”고 답했다.

이어 “앞으로도 다양한 의견을 청취함에 있어 ‘합리적인 원칙과 기준’을 가지고 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여 과감히 고치고 원칙에 부합하지 않은 것은 아무리 강한 의견이라도 수용하지 않을 방침입니다”고 적었다.

조 회장은 “더 이상 대한항공 안에서의 인연은 이어지지 않겠지만 최 부기장의 의견은 참고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며 “다른 곳에서도 더 많은 업무지식을 습득하고 자기계발에 정진해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멋진 기장이 되기를 바랍니다”고 댓글을 마무리했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



[8/7]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 D-8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