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2' 게임 속 UGC, 제대로 놀아보자"

입력 2015-08-09 18:52   수정 2015-08-10 10:22

<p>
"게임은 놀이다." 지난 7월 7일 정식 오픈한 넥슨의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2'에 다양한 유저 창작물이 등장했다. 소위 UGC(User Generated Contents,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활용한 놀이문화가 게임 내에 점점 확산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커스터마이징-건물짓기 등 '디자인 원본' 토대 유저 스스로 만든다

'메이플스토리2'는 게임을 처음 공개할 당시부터 '유저가 함께 만드는 게임'을 지향하며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은 물론, 나만의 의상을 직접 만들거나 대지를 구입해 건물을 짓고 꾸밀 수 있는 UGC시스템을 핵심 콘텐츠로 강조해왔다.

UGC 콘텐츠를 이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게임 내에서는 '디자인 원본'이라고 불리는 틀을 제공한다. 현재 건설용 디자인 큐브 7종과 캐릭터 꾸미기용 디자인 원본 40종 등 총 47종의 디자인 원본 아이템이 마련되어 있다.

디자인 원본
유저들은 원하는 부위의 디자인 원본을 구입하면각자 원하는 이미지를 입히거나 직접 그림을 그려 나만의 아이템을 완성할 수 있다.

또한, 현실세계를 재치있게 반영한 부동산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다양한 조건을 고려해 땅을 구입하고 건물을 지을 수 있다.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원하는 색상, 무늬의 벽면, 기둥, 가구를 배치해 나만의 집을 완성해볼 수 있다.

■복잡한 미로부터 핫한 클럽까지! "상상은 이뤄진다"

'메이플스토리2'의 UGC 시스템은 게임이 공개된 초반부터 큰 주목을 받아왔다. 정식 서비스가 시작된 이후 현재까지 9만여 개의 디자인 아이템이 만들어졌다. 이중 6만여 개가 마켓에 등록되는 등 유저들의 활발한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게임 오픈 직후부터 UGC 시스템을 활용한 이벤트 '슈퍼스타M2'를 진행하고 있다. 7월에는 모자, 상의, 하의 등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아이템 디자인 부문, 8월에는'슈퍼스타M2 시즌2'로집을 예쁘게 짓고 내부를 꾸미는 부문으로 각각 디자인 응모 이벤트를 실시, 참여한 유저 중 '스타 디자이너'를 선정해 백화점 상품권과 메럿(게임머니) 등을 지급한다.

7월 한달 간 진행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아이템 디자인 응모에는 총 5000여 개가 넘는 디자인 아이템이 출품되었다. 실제 기성복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화려하고 정교한 일상복은 물론, 웨딩드레스, 군복, 동자승 콘셉트, 동물 콘셉트 등 유저들의 손으로 직접 완성한 다양한 디자인 아이템이 등장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슈퍼스타M2 시즌2' 집 꾸미기 부문에는 유저들의 놀라운 창의성이 발휘된 독특한 출품작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

■ 투명 블록으로 미로를 만들어놓다 "이것이 진짜 재미"
한 유저는 집안을 게임 속 던전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정교하게 구현해놓는가 하면, 레이싱 트랙을 설치해 실제 집안에서 탈 것을 타고 레이싱을 즐겨볼 수도 있게 했다. 다양한 오브젝트를 활용해 집을 화려한 클럽으로 꾸며놓고 그 안에서 디제잉을 하기도 하며, 투명 큐브를 활용해 마치 미니게임처럼 집 속에 미로를 만들어놓은 유저도 있다.



특히, 단순히 집을 꾸며놓고 자기 만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유저들을 집으로 초대해 함께 레이싱을 즐기거나 미로를 풀어보게 하기도 하며 능동적으로 놀 것을 만들어내는 게임 이용 행태도 나타나고 있다.

'메이플스토리2' 개발을 총괄하는 넥슨 김진만 디렉터는 "'메이플스토리2'에서는 단순히 짜여진 대로 게임을 플레이하기보다 다양하게 주어진 놀거리를 자유롭게 활용해 즐기실 수 있기를 바랬다"며, "예상보다 많은 유저분들이 벌써 게임 내에서 본인들만의 놀이문화를 만들어 즐기고 계신 것 같아 뿌듯하다. 앞으로도 다양한 놀거리를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만의 집을 꾸며 응모하는 '메이플스토리2 슈퍼스타M2 프리시즌2' 이벤트 응모는 오는 20일까지 가능하며, 당첨자 발표는 27일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다.</p>

박명기 한경닷컴 게임톡 기자 pnet21@naver.com



[8/7]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 D-8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