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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넘버 1 브랜드' 된 코카콜라의 비결은…

입력 2015-08-28 07:00  

Let's Master - 브랜드 마케팅 (1)



브랜드 경영의 시대다. 브랜딩은 형이상학적이고 비용은 많이 투자되는 데 반해 결과는 빨리 나타나지 않아 소홀히 하는 경영자들이 있다. 브랜딩은 자녀 양육과 흡사하다. 자녀를 한번 낳으면 되돌릴 수 없고, 끝까지 책임을 져야 한다. 낳고 키우는 고통에 그치지 않고 많은 투자와 치밀한 양육 계획도 필요하다. 결실을 보는 데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 요즘 한국의 미래가 어둡다고 하는데, 문제의 핵심은 고령화와 저출산이다. 브랜딩이란 측면에서 봐도 한국의 브랜드들이 늙어가고 있다. 새로운 영재 또는 천재 같은 신규 브랜드들이 태어나고 양육되고 있지 않아 한국 경제의 미래를 어둡게 한다. 이 같은 딜레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경영자들이 브랜딩과 브랜드 경영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브랜딩과 함께 마케팅에 대한 생각도 변해야 한다. 마케팅은 현실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지만 브랜딩의 관점과 접목돼야 한다.

백두산 천지의 물이 흘러내려 압록강과 두만강이 되고 여러 하천을 만들게 되는데, 이때 발원지는 브랜드이고 그 물을 잘 관리하고 보맨?물과 관계된 사업을 창조하는 것이 마케팅이다. 다시 말하면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제품과 서비스, 가격, 프로모션, 유통, 경영의 각 영역에 흘러내려 브랜드파워가 증대되고 매출이 늘어나게 하는 것이 브랜드 마케팅의 핵심이다.

브랜드 콘셉트에 충실한 깨끗하고 오염이 안 된 물을 마셔야 물고기들(소비자)이 만족하고 행복해질 수 있다. 브랜드(물) 관리를 잘해야 한다는 말이다. 본질적인 물, 생명력이 있는 물, 역사와 전통이 있는 물, 오염되지 않은 물이 필요하다. 좋은 브랜드를 만들어야 하고, 좋은 브랜드를 가지고 마케팅을 잘해야 고객가치를 창조할 수 있다.

브랜드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브랜드 마케팅 7단계의 순서를 따라야 한다.

1단계는 트렌드를 서핑하는 것이다. 시장 환경을 정확히 파악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물의 흐름과 물 속 생태계를 알아야 물고기를 잡을 수 있다.

2단계는 고객의 열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물 속의 주인공인 물고기의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의 니즈를 알아야 한다. 물고기마다 좋아하는 먹이가 다르고 먹는 습관도 다르다. 물론 사는 곳도 다르다.

3단계는 경쟁생태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브랜드를 둘러싼 환경은 구매자, 공급자, 대체자, 경쟁자로 이뤄져 있고 그곳에서 살아내야 하는 운명이기에 생존과 공존 전략이 필요하다. 우리가 타깃으로 삼고 있는 물고기를 잡고자 하는 다른 경쟁자, 다양한 입맛을 가진 영리한 물고기들, 또 더 큰 어선과 장비를 갖춘 도소매 유통업자들까지 파악하는 것이다.

4단계는 자신을 아는 것이다. 사람은 타인에 대해서는 잘 알고 비판하지만 자신에 대해서는 모른다. 자신의 강약점을 ?알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자신의 성공과 실패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낚시 회사는 물고기를 잘 알아야 하고, 자신이 잘 만드는 차별화된 낚싯대와 특장점이 있는 낚시터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5단계는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다. 시장을 쪼개 집중할 타깃을 정하고 자신만의 포지셔닝을 정하는 것이다. 잡을 물고기의 종류와 그들이 좋아하는 장소 그리고 먹이를 선정해야 한다.

6단계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것이다. 일단 브랜드 콘셉트를 정하고 이에 충실한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 이후 브랜드에 뼈와 살을 채우고 정신을 불어넣는 과정이 필요하다. 훌륭한 물고기 잡이는 브랜드까지 만드는 것이다.

7단계는 브랜드DNA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브랜드 전략을 알리고 선호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브랜드 스토리텔링 브랜드 체험 등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실행전략이다.

브랜드마케팅 7단계는 모르는 지식이기도 하고 잘 알고 있지만 실행하지 못하는 지식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21세기 미래지식, 혁신지식, 차별화지식, 세계화지식이다. 코카콜라가 비싸거나 건강에 좋은 음료는 아니지만 어떻게 세계에서 가장 비싸고 사랑받는 브랜드가 됐는지를 연구해보면 더 잘 알 수 있다.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한 시대다. 한번 실수로 만회할 수 없는 타격을 입고 수명을 다한 브랜드들의 무덤도 즐비하다. 브랜드 안에는 제품, 가격, 유통,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등 기업의 모든 전략과 자산이 담겨 있다.

가장 소중한 자산인 브랜드를 잘 만들고 관리하는 것이야말로 세계적 강소기업의 꿈을 이루는 방법이다.

차송일 < 굿앤브랜드 대표 >

본 칼럼 내용은 9월2일 시작하는 한경아카데미 ‘제15기 브랜드마케팅 MBA전문가 과정’에서 자세히 소개됩니다. ‘브랜드마케팅 MBA전문가 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경아카데미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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