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외국인 관광객 1760만명 유치…고부가 서비스 육성

입력 2015-09-08 10:44  

정부는 내년에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을 육성해 외국인 관광객을 올해보다 13.5% 늘어난 1760만명을 유치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우선 킬러 콘텐츠(Killer Contents)를 집중 육성해 한류 영역을 확대하기로 했다.

킬러 콘텐츠란 출시되지 마자 시장을 지배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문화·콘텐츠 분야에 적용한 것을 말한다. 만화, 캐릭터, 세계적인 스타 등 문화상품으로서 시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콘텐츠이다. 따라서 게임산업 육성에 329억원을, 전통문화 진흥사업에 83억원을 각각 지원한다.

이와 함께 전세계 28개 재외한국문화원 등 해외거점에서 외국인이 한국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대거 운영한다.

한류체험 프로그램과 K-팝 아카데미 운용에 신규로 44억원과 16억원을 각각 투자한다.

25억원을 신규로 투입해 한류·상품수출·관광·문화예술 등을 결합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한류 융-복합 프로젝트 사업을 지원한다.

한강 등 자연생태를 보존하면서 지역 고유의 볼거리·즐길거리·먹을거리를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관광자원 개발사업에 188억원이 투입된다.

지역명인을 활용한 관광콘텐츠개발사업에 신규로 5억원을 투자한다.

한류 K-컬쳐 개최에 10억원을,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관광특구 개발에 150억원을 각각 지원하기로 했다.

중동·중남미에 의료기관을 진출시키는 한편 이들 지역에서 의료관광객을 대규모로 유치할 계획이다. 페루를 중심으로 중남미 등 전략국가 현지에서 시장조사를 벌이고 국가별 진출 모델을 개발하며 맞춤형 IT(정보기술) 헬스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국내 의료기관의 해외진출이 촉진될 것으로 정부는 기대했다.

외국인환자 유치를 확대하기 위해 진료 전체 주기별로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의료분쟁·법률상담 지원을 지원하며, 전용 콜센터을 운영하기로 했다. 통역·교통 등 종합서비스 창구도 마련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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