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우만의 록솔리드(Roxolid)는 기존 임플란트보다 80% 더 강하기 때문에 작은 직경의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여 뼈 이식을 하지 않거나 최소화할 수 있다.

노년기에는 치주 질환 등의 이유로 자연스레 치아를 상실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치아를 상실한 경우, 자연 치아를 대체하기 위해 틀니를 하거나 임플란트를 심게 된다. 임플란트는 틀니에 비해 훨씬 자연스럽고 씹는 힘이 자연치아의 80%에 달하기 때문에 치아를 대신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대체물로 평가 받는다.
작년까지만 해도 비용 부담 때문에 시술을 망설이는 이들이 많았지만, 이제 임플란트도 보험을 적용 받을 수 있게 돼 시술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줄었다. 지난 7월부터 임플란트 보험이 75세에서 70세로 확대 적용돼 더 많은 환자들이 보험 혜택을 볼 수 있게 됐다.
또한 국산뿐만 아니라 수입산 임플란트도 보험 혜택을 볼 수 있어 바야흐로 임플란트 전성시대가 예상된다. 한 시장 조사 업체에 따르면 국내 임플란트 시장은 2015년에는 6,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연 평균 약 8%씩 성장 중이다.
그러나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인구 수가 증가함에 따라 부작용 사례도 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임플란트 선택하는 데 있어 신중해야 한다. 임플란트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는 제품의 장기안정성이다. 임플란트는 뼈에 이식하기 때문에 한번 식립한 후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임플란트 식립 후 보철이 손상되거나 아예 임플란트가 상실되면 재수술은 훨씬 까다롭고 비용도 많이 들게 되기 때문에, 장기안정성 및 제품 사후관리가 보장된 임플란트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는 친수성 표면 등으로 골 융합을 촉진하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시술 후에 골 융합이 중요하다. 친수성 재질은 시술 부위 주변의 피와 단백질을 끌어당겨 치아와 임플란트가 빠르게 융합할 수 있게 작용하므로 고통이 덜하고 회복 기간이 짧기 때문에 특히 임플란트 시술이 버거운 고령 환자에게는 이 점이 매우 중요하다. 글로벌 1위 임플란트 제조사인 스트라우만의 대표 제품인 에스엘액티브(SLActive)는 친수성이 강해 회복 기간이 타 임플란트에 비해 반으로 줄어 그만큼 부작용 발생률을 줄여준다.
셋째로는 노년층으로 갈수록 골밀도가 떨어지는 등의 이유로 골질이 낮거나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때, 뼈이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임플란트를 선택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 하다. 스트라우만에서 최근 선보인 록솔리드(Roxolid)같은 제품의 경우, 강도가 높은 신소재를 사용해 기존 임플란트보다 80% 더 강하기 때문에 작은 직경의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여 뼈이식이 없거나 최소화할 수 있다. 이런 장점과 동시에 친수성 표면이 합쳐져 작은 耽堧?임플란트로도 안정감 있는 치료가 가능하다.
신중하게 임플란트 선택했다면 식립된 임플란트를 오래 보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평균 6개월에 1회 정도 정기 검진을 받도록 해야 하며, 치과 방문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같이 항염증작용을 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할 수 있다. 염증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 조기 치료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줘야 한다. 또, 흡연이나 음주도 가능한 한 줄여야 한다.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