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산업 품은 박삼구 "그룹 재건 전력…동생과도 화해할 것"

입력 2015-09-24 19:30   수정 2015-09-25 09:39

채권단과 주식매매 계약

"내게 마지막 기회 주어진 것…초심으로 돌아가 그룹 복원"

형제간 화해 물꼬 트나

대우건설 인수 놓고 갈등…손배소 등 각종 송사로 얽혀
다툼 끝내고 경영 전념 의지



[ 서욱진/송종현 기자 ]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금호산업 인수를 계기로 그룹을 재건하고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갈등을 빚어왔던 동생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과도 화해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박삼구 회장은 24일 채권단과 금호산업 경영권 지분(지분율 50%+1주)을 7228억원에 인수하는 주식매매 계약을 맺은 뒤 이 같은 입장 자료를 발표했다. 박 회장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간 지 6년 만에 그룹의 지주회사격인 금호산업의 최대 주주로 복귀하게 된다.

“그룹 재건과 사회적 책임 다할 것”

박 회장은 “금호산업 인수를 통해 그룹 재건의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는 안도의 마음보다 그동안 채권단과 주주는 물론 금호아시아나를 사랑해준 국민에게 죄송한 마음부터 든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어 “많은 염려를 끼쳐 항상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며 “금호산업 인수를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초심으로 돌아가 더 낮은 자세로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국가 경제 발전에 작지만 큰 힘이 될 수 있게 여생을 다 바치겠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본인의 부덕한 탓으로 가족 문제 때문에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부분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그는 “앞으로도 가족 간 화합을 위해 더욱 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찬구 회장과 화해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박삼구 회장은 앞으로 한 달 안에 자금조달 계획서를 채권단에 제출하고, 계약일로부터 석 달 안에 인수대금을 지급하게 된다. 이날 따로 계약금은 내지 않았고, 거래가 무산되면 5%의 위약금(361억여원)을 물게 된다. 박 회장이 12월30일까지 인수대금 7228억원을 완납하면 금호산업 인수는 마무리된다.

삼구-찬구 형제간 화해 이뤄지나

박삼구 회장이 금호산업 인수를 계기로 박찬구 회장과 화해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화해를 통해 진정한 그룹 재건을 이루겠다는 의지로 비쳐진다. 하지만 두 형제가 관계를 회복할지는 미지수라는 관측이 많다. 갈등의 골이 깊었던 데다 각종 송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두 형제의 사이가 틀어진 것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이 대우건설을 인수했던 200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박찬구 회장은 박삼구 회장이 주도한 대우건설 인수에 반대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결국 2009년 대우건설 인수 후유증으로 그룹이 자금난에 빠지자 박찬구 회장은 박삼구 회장이 부실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금호석화의 분가를 추진했다. 그러자 박삼구 회장은 본인과 박찬구 회장의 동반 퇴진 결정을 내렸다.

이후 박찬구 회장은 2010년 3월, 박삼구 회장은 그해 10월 경영에 복귀했지만 둘의 관계는 이미 틀어질 대로 틀어진 상태였다.

박찬구 회장의 금호석화는 2011년 3월 공정거래위원회에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에서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를 제외해 달라고 신청하면서 박삼구 회장에 대한 ‘공격’을 시작했다.

2013년엔 ‘금호’ 브랜드 사용료를 돌려달라는 소송을 제기했다. 작년 9월 금호석화는 계열사들이 2009년 금호산업 기업어음(CP)을 인수해 손실을 봤다며 박삼구 회장을 형사 고소한 데 이어 지난 6월 박삼구 회장에게 103억원의 손해배상 소송까지 제기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그동안 금호석화와 여러 갈등이 있었지만 박삼구 회장이 그룹 재건이라는 큰 목표를 위해 대승적인 화해의 손길을 내민 것”이라고 말했다. 재계에서는 금호석화가 아시아나항공의 2대 주주(12.61%)여서 각종 의사 결정 과정에서 협조가 필요하고, 그룹 정상화에 매진하기 위해서는 부담스러운 송사에서 벗어나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대해 금호석화 관계자는 “박삼구 회장의 화해 제안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어떤 식으로 화해할 수 있을지는 어떤 액션이 나오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진행 중인 송사 등을 철회할지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서욱진/송종현 기자 venture@hankyung.com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