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한신 기자 ]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사진)이 영업 현장을 중시하는 경영을 통해 모든 부문에서 1등 금융그룹이 되자고 강조했다.윤 회장은 25일 KB금융지주 창립 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우리의 목표는 모든 부문에서 ‘1등 KB’가 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강한 현장’의 구현”이라고 말했다.
윤 회장은 “계좌이동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도입 등의 제도 변화로 고객의 선택권이 확대되고 있다”며 “각 영업점이 자율적으로 고객밀착 영업을 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강한 종(種)이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하는 종이 살아남는다’는 찰스 다윈의 말을 인용하며 위기의식을 강조했다. “S&P500 기업의 평균수명이 18년, 한국 상장기업 수명이 33년에 불과할 정도로 빨리 변화하는 세계에서 현실에 안주하는 순간 퇴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윤 회장은 “지난 7년이 금융그룹 체제 정착을 위한 준비기였다면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원펌(one firm) 체계’를 구축해 ?한다”며 “모든 계열사가 각 업권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그룹 내 협업체계를 강화해 ‘1등 KB’를 만들어가자”고 강조했다.
직원들에게는 일하는 자세와 의식의 새로운 전환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윤 회장은 “‘내가 KB의 주인’이라는 생각이 모든 직원에게 체화돼야 한다”며 “현재의 직급에 맞춰 일하는 게 아니라 한두 직급 높게 보면서 일하는 자세를 가져달라”고 말했다.
KB금융지주는 2008년 출범해 오는 29일 창립 7주년을 맞는다. 국민은행,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등 12개 계열사를 두고 있으며 고객 수는 3000만명이 넘는다.
박한신 기자 hansh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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