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500조 국민연금 CIO 바뀐다‥홍완선 기금운용본부장 교체키로

입력 2015-10-13 10:12  

기금운용본부 독립 둘러싼 갈등이 원인인 듯


이 기사는 10월13일(06:31)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

정부가 500조원의 국민연금기금 자산 운용을 총괄하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CIO)을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홍완선 현 기금운용본부장이 앞으로 1년간 연임할 것이라는 예상을 뒤집는 것으로 국민연금의 장기 투자 기조에 맞지 않는 인사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12일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 등에 따르면 복지부는 홍 본부장을 연임하지 않기로 결정하고 후임자 선정 절차에 나선다.

이에 따라 인부 인사 등으로 임원추천위원회가 구성돼 기금운용본부장 선정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기금운용본부장은 최광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정진엽 복지부 장관의 승인을 얻어 임명하도록 돼 있다.

홍 본부장의 2년 임기는 다음달 4일까지다. 후임자 선정 절차가 지연되는 만큼 홍 본부장의 임기는 늘어난다.

홍 본부장의 교체는 공단과 금융권 안팎에서 예상치 못한 조치로 받아들여진다. 기금운용본부장은 임기 2년 후 1년을 연임할 수 있다. 홍 본부장에게 특별한 과오가 없는 데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독립을 골자로 하는 지배구조 개편안이 추진되고 있어, 연임을 점치는 관측들이 많았다. 정부 안대로 기금운용본부가 독립될 경우 기금운용조직이 새로 구성될 가능성이 크며, 이에 따라 홍 본부장 후임자는 임기를 보장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금융권 관계자는 “기금운용본부를 독립시켜야 한다는 홍 본부장의 평소 소신에 대해 일부 정치권과 국민연금공단 노조 등이 껄끄러워했다”고 전했다. 경제개혁연대의 경우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찬성 결정 과정의 문제점 등을 이유로 홍 본부장의 연임을 공개적으로 반대해 왔다. 인사 라인에 있는 최광 국민연금공단 이사장도 홍 본부장의 교체를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최소 10년 이상의 장기 투자에 나서야 하는 국민연금 특성에 비춰볼 때 기금운용본부장의 임기가 너무 짧다는 비판을 제기한다. 홍 본부장까지 총 6명의 기금운용부장 중 3년 임기를 채운 사람은 홍 본부장의 전임자였던 이찬우 전 본부장이 유일하다.

좌동욱 leftking@hankyung.com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