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패배주의 역사인식 바로 잡아야"…문재인 대표 "절벽 마주한 느낌"

입력 2015-10-22 22:29  

박 대통령-야당 지도부, 역사교과서 날 선 공방…이견만 확인한 5자 회동

거친말까지 오고간 1시간50분…합의문도 못내
김무성 "친일 미화 주장, 많이 참아 왔는데 옳지 않다"
문재인 "경제 어려운데 국정화 왜 매달리는지 이해 못해"



[ 유승호/박종필 기자 ]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가 22일 만났지만 역사 교과서 국정화, 경제활성화법 국회 처리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 차만 확인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원유철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이종걸 원내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했다. 박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만남은 지난 3월17일 박 대통령과 김 대표, 문 대표의 3자 회동 이후 7개월 만이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중단해 달라는 야당 측 요구에 박 대통령은 “국민 통합을 위한 올바르고 자랑스런 역사 교과서가 필요하다”며 뜻을 굽히지 않았다. 경제활성화법과 노동개혁을 놓고도 양측의 의견은 엇갈렸다. 여야 대표가 논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말이 거칠어지기도 했다.

약 1시간50분간 대화가 진행됐지만 여야가 23일 경제활성화법 등을 논의하기 위한 3+3 회동(원내대표, 정책위원회 의장, 원내수석부대표)을 하자는 것 외엔 뚜렷한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때문에 합의문도 없었다. 여야가 국정 현안에 대한 의견 차를 확인함에 따라 내년도 예산안 처리 등 정기국회 운영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박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놓고 격론을 벌였다. 문 대표는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왜 대통령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매달리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국정 역사 교과서는 친일 미화, 독재 미화 교과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중단하고 경제와 민생을 돌보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도 “국정교과서는 다양성과 자율성이 생명인 자유민주적 기본 질서를 무시하고 획일화로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패배주의를 가르쳐서 되겠나. 국정 역사 교과서는 이걸 바로잡자는 취지”라며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균형 잡힌 역사 교과서를 꼭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또 “올바른 역사 교과서를 펴내는 노력이 정치적 문제로 변질됐다”고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김 대표는 야당이 국정교과서에 대해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라는 주장을 반복하자 “아직 집필되지도 않은 교과서에 대해 그렇게 주장하지 말라”며 “많이 참아 왔는데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문 대표는 교학사 교과서 사례를 들며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고 지浩杉? 이에 김 대표는 “교학사 교과서도 검인정 교과서였다”며 국정 체제 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근·현대사 교과서 집필진이 특정 인맥으로 구성돼 있고 6·25전쟁을 남북 공동 책임으로 보고 있다”며 “읽어보면 대한민국에 태어난 게 부끄러운 것으로 기술돼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이 원내대표는 “6·25전쟁이 북한의 남침이라는 사실이 교과서에 분명히 나와 있고 식민지배 등 치욕의 역사도 객관적으로 기술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좌편향된 역사관은 극소수 학자들의 문제일 뿐”이라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교과서의 구체적인 내용을 거론하며 “우리 아이들이 북한의 주체사상을 왜 알아야 하느냐”고 말했다.

공방이 지속되자 원 원내대표는 “역사 교과서는 국사편찬위원회 등 전문가들에게 맡기고 국회는 각종 민생 법안을 처리하는 데 힘을 쏟자”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역사 교과서에 대한 논쟁이 30분가량 지속됐다”고 전했다.

유승호/박종필 기자 usho@hankyung.com




[강연회] 가치투자 '이채원.최준철.이상진' 출연...무료 선착순 접수중 (11.6_여의도 한국거래소)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