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5중전회 개막…성장률 목표치 하향조정 여부에 '촉각'

입력 2015-10-26 10:41  

중국이 제18기 공산당 중앙위원회 제5차 전체회의(5중전회)를 26일 개막한 가운데 향후 5년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하향 조정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6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경제전문가들은 중국에 향후 5년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6.5% 이하로 잡으라고 요구해왔다.

너무 높은 목표치를 달성하려고 애쓰기보다는 경제개혁에 집중하라는 취지에서다.

하지만, 중국 공산당은 설립 100주년을 맞는 2021년까지 경제규모와 1인당 국민소득을 2010년의 2배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이 계획을 실현하려면 중국은 향후 5년간 7%에 가까운 경제성장률을 유지해야 한다.

이는 중국의 부채와 과잉생산 문제를 심화시킬 것이라는 게 WSJ의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국내총생산(GDP) 2배 달성은 연평균 6.5% 성장으로도 가능하지만, 1인당 국민소득 2배 달성을 위해서는 7.1%의 성장률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리강(易鋼) 인민은행 부행장은 지난 24일 중국 베이징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앞으로 3∼5년가량 연간 6∼7%의 성장률을 유지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 부행장의 발언을 두고도 중국 당국이 5중전회에서 향후 5년간 성장률 목표치를 하향조정할 것을 시사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앞서 중국경제 사령탑인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도 지난 23일 7% 성장?목표치가 근사치라고 강조하면서, 사실상 올해 바오치가 무너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시사했다.

리 총리는 중앙당교에서의 중국경제 강연에서 "우리는 원래부터 어떤 포인트(7%)를 사수하겠다고 말한 적이 없다"면서 "대신 경제 운영이 합리적 구간에서 유지되도록 하겠다고 밝혀왔다"고 말했다.

중국은 지난 3월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올해 경제성장률을 '7% 안팎'으로 설정한 바 있다.

오는 29일까지 열리는 중국 18기 5중전회의 핵심 의제는 '국민 경제 및 사회발전에 관한 제13차 5개년 계획(13·5규획, 2016∼2020년)'으로, 회의에서는 앞으로 중국이 5년간 추진할 각종 국가발전과 경제개혁 방안이 논의된다.

[연고대 제친 성대·한양대…'어떤' 대학평가를 믿습니까?] ['착한 아빠'를 위한 차…'다운사이징' 쉐보레 올란도 1.6] [두산·신세계 면세점 유치 '맹공'…롯데 '수성' 가능할까] ['로즈골드' 남심도 잡았다…잿빛 하늘 덮은 '아이폰6S'] [농심, 백산수 신공장 가동…"매출 1조 '한국판 에비앙' 만든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강연회] 가치투자 '이채원.최준철.이상진' 출연...무료 선착순 접수중 (11.6_여의도 한국거래소)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