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철강업종 가격경쟁 심화…전·차도 뚜렷한 회복 어려워"

입력 2015-11-02 22:52  

전경련, 2016년 산업 전망
석유화학 업종은 호조



[ 서욱진 기자 ] 내년 석유화학업종은 호조를 보이는 반면 철강업종은 부진할 것으로 전망됐다. 전자·자동차·조선·건설업종은 내년에도 뚜렷한 회복세를 기대하기 어려운 혼조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2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개최한 ‘2016 경제·산업 전망 세미나’에서 이응주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석유화학) 등 업종별 전문가들은 이같이 전망했다.

참석자들은 철강업종에서 업체 간 인수합병(M&A)과 사업재편 등 구조조정 속에 중국발(發) 가격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여기에 각국의 보호무역주의까지 강화돼 철강업종 부진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석유화학은 내년에 유가가 소폭 오르더라도 나프타 분해설비(NCC) 업체의 상대적인 원가 경쟁력이 유지될 것으로 관측했다. 또 합성고무의 공급과잉이 풀릴 가능성이 커 업황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전자·자동차·조선·건설업 등은 긍정과 부정 요인이 혼재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자업종은 북미 서유럽 등 선진시장 수요가 양호할 것으로 보이지만, 신흥시장 침체와 휴대폰 등 주요 제품 범용화에 따른 성장 모멘텀 부족 등이 위기 요인으로 지적됐다. 자동차업씬?중국 인도 등 이머징 시장의 수요 회복과 신차 공급 확대에 따라 업황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폭스바겐의 연비 조작 사태에 따른 시장 불확실성이 부정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조선은 신규 선박 수주가 계속 둔화되겠지만 해양플랜트 수주의 일부 회복이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건설은 내년 상반기 내 중동 지역의 저가수주 손실 반영이 마무리되면서 하반기부터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국내 주택 신규 수주는 올해보다 20~30%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김준경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은 “철강을 중심으로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중국에 국제 경쟁력이 밀릴 것으로 우려된다”며 “성장동력 복원을 위해 규제개혁, 서비스 시장 개방, 노동시장 구조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



[인터뷰] 가치투자의 달인, "휘열" 초보개미 탈출비법 공개
[강연회] 가치투자 '이채원.최준철.이상진' 출연...무료 선착순 접수중 (11.6_여의도 한국거래소)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