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인프라 투자 전문가 영입전, 뉴욕대-코넬대 '양대 학맥'이 뜬다

입력 2015-11-12 18:19   수정 2015-11-13 16:49

최용석 한화증권센터장-강영구 이지스운용 대표 필두
뉴욕대-코넬대 출신, 인프라 투자 그룹 '양대 축' 형성

해외 인프라 투자 늘지만 전문인력은 100여명 불과
국내에 인프라 투자 들여온 맥쿼리는 '인재 양성소'



[ 허란 기자 ] 해외 인프라 투자부문의 전문인력 확보를 위한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주식 채권 등 전통 투자자산의 수익률 저조로 연기금 등 기관투자가들이 해외 인프라를 중심으로 대체투자를 늘리면서다. 인프라 투자는 주로 수자원 도로 철도 도시개발 등 사회간접자본(SOC) 및 산업 플랜트에 20~30년 장기 투자하는 것을 일컫는다.


▲여기를 누르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외 유학파들 제대로 붙는다

글로벌 인프라 투자 전문가 그룹의 양대 축은 미국 뉴욕대와 코넬대의 부동산학과(석사) 출신들이다. 국내 기관투자가의 해외 인프라 투자 수요가 급증하면서 이들 학교를 나온 사람이 최대 학맥을 형성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부동산과 인프라 투자는 실물자산에 대한 가치평가와 수익률 분석 방법이 비슷하기 때문에 부동산 투자 인력이 인프라 쪽으로 옮겨오는 데도 유리한 측면이 있다. 맨해튼 도심 한가운데 있는 뉴욕대는 취업정보가 많아 구직활동에 유리한 반면 한적한 이타카시에 자리 잡은 코넬대는 더 학구적인 분위기에 생활비도 상대적으로 저렴해 가족과 함께 유학하는 사람들이 선호한다는 게 동문의 설명이다.

뉴욕대 출신 인프라 투자 전문가로는 최용석 한화투자증권 부동산금융센터장이 대표적이다. 그는 국내외 실물 부동산 투자 및 인수금융, 인프라 투자 기회의 발굴, 투자 분석 등을 담당하며 동문의 좌장 역할을 하고 있다. 한화생명(허경일 파트장), 한화에너지(정상철 부장), KB자산운용(김민기 차장), 농협생명보험(이장호 차장),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김국성 과장), 대림에너지(김형조 차장)에도 뉴욕대 부동산학과 출신 인프라 투자 인력이 포진해 있다. 최용석 센터장은 “1년에 두 차례 정도 체육행사를 하면서 친목을 다지고 있으며 부동산, 인프라 투자업 현황이나 인력채용 등의 정보를 나누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연금에서 인프라와 부동산 투자를 담당했던 강영구 이지스자산운용 해외부문 대표는 코넬대 출신의 ‘대표 선수’로 꼽힌다. 세계 최대 대체투자회사 브룩필드운용사의 이진석 한국대표, 최성용 칼라일 한국사무소 전무, 박정원 신한은행 차장도 코넬대 부동산학과 인맥이다. 이호준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인프라운용팀 이사도 코넬대 MBA(경영학 석사) 출신이다. KB자산운용은 최근 코넬대 부동산학과를 부전공한 신입 직원을 인프라팀에 채용했다.

이 밖에 하버드대와 컬럼비아대 부동산학과 출신도 해외 인프라 투자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김종호 한국투자공사(KIC) 대체투자실 부동산·인프라팀장(이사)은 하버드대 부동산학과를 졸업했다.

○전문 투자인력 아직도 모자라

해외 투자회사들도 앞다퉈 한국 담당 임원 채용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 기관투자가들이 해외 인프라 투자 규모를 늘리면서 해외 투자 기회를 소개하고 자금을 모집할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최근 국민연금과 KIC는 각각 2조5000억원, 1조6300억원 규모로 호주 인프라 펀드를 조성하는 등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20억달러(약 2조3000억원) 규모의 코리아해외인프라펀드(KOIF)도 내년부터 투자를 집행할 예정이다.

이지홍 전 KB자산운용 인프라팀 차장은 최근 글로벌 운용사 누버거버먼 한국사무소로 자리를 옮겼다. 호주 금융그룹 AMP 홍콩사무소도 최근 이용하 전 하나UBS자산운용 이사를 한국 담당자로 발탁했다. 하인즈, 블랙스톤 등 세계적으로 내로라하는 인프라·부동산 운용사들도 한국 담당 임원을 두고 있다.

국내에서 활동 중인 국내외 인프라 투자 인력은 전체 100명 안팎에 불과하다. 김종성 해외건설협회 인력개발처장은 “해외 인프라 사업에 진출했던 국내 건설사 등이 하도급 공사만 수주해온 탓에 산업계뿐만 아니라 금융계에서도 인프라 인재풀이 두터워지기 어려웠던 게 사실”이라며 “앞으로 인프라 투자 초기단계에 직접 들어가는 투자개발형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 확보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인프라 투자 모델을 제시한 호주계 맥쿼리금융그룹은 일종의 인재 양성소로 불린다. 이곳에서 국내 인프라 투자 경험을 쌓은 인력들이 해외 인프라 쪽으로 넘어간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옥창석 국민연금 해외인프라팀장을 비롯해 송성훈 호주 인프라투자운용사 해스팅스 한국대표, 정진훈 스위스계 캐피탈다이나믹스 한국대표 모두 맥쿼리캐피탈 출신이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



[인터뷰] 가치투자의 달인, "휘열" 초보개미 탈출비법 공개
[강연회] 가치투자 '이채원.최준철.이상진' 출연...무료 선착순 접수중 (11.6_여의도 한국거래소)




[한경닷컴 바로가기] [중국자유무역지구(FTZ)포럼]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